본문 바로가기

맑은샘 한의원/약이 되는 음식

심장이 두근거릴때 좋은 음식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지만 특히 여성은 자궁과 난소의 기능이 약해지면 가슴이 떨리고 얼굴이 갑자기 붉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갱년기에 접어들어 얼굴 홍조와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호소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피가 부족하고 생리가 멈추며 식은땀이 나고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면서 몸속의 열이 올라와 얼굴이 화끈거리게 된다. 호르몬제 등 약물 치료를 받는 방법도 있지만 무엇보다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열을 식히도록 적절한 운동을 하면서 식이 요법을 병행해야 한다. 주로 갱년기에 접어들 무렵에 많이 경험하지만 요즘은 30대에 조기 폐경이 오는 경우가 늘고 있어 비슷한 증상을 느낀다면 빨리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약이 되는 음식 재료

콩 / 안면 홍조를 동반한 가슴 두근거림
콩에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식물성 호르몬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성의 갱년기증후군을 다스리는 약재로 사용해 왔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특히 이소플라본 성분은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석류 / 피부가 푸석거리며 나타나는 가슴 두근거림
석류의 씨앗을 싸고 있는 물질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증후군을 앓을 때 천연 호르몬제 역할을 한다. 호르몬 부족으로 피부가 건조하고 탄력이 떨어질 때 먹으면 피부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대추 / 불면증을 동반한 가슴 두근거림
대추는 잠이 잘 오지않고 가슴이 두근거릴 때 먹으면 도움이 된다. 대추의 씨앗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차를 우릴 때는 이 성분이 잘 우러나도록 대추를 반으로 잘라서 넣은 후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뭉근히 달여 마신다.

 




출처 : 약이 되는 음식, 김봉찬 장소영 지음, 삼성출판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