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맑은샘 한의원/약이 되는 음식

건망증이 생겼을 때 좋은 음식

건망증이 생겼을 때 좋은 음식






주의력이나 단기 기억력이 떨어져서 좀전에 생각한 것도 깜박 잊어버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나이가 들면서 건망증이 생기는 사람도 있다. 건망증은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증상일 있지만 몸이 약하거나 스트레스에서 비롯된 것일수도 있다. 이럴 때는 대추차 마음을 안정시키는 음식과 기운을 돋우는 음식을 함께 먹도록 한다. 특히 신장 기능이 약해지면 기운이 떨어져 건망증이 생길 있는데 이때는 검은깨나 호두 조기 등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소화 기능이 약해지면 가벼운 건망증이 반복되기도 한다. 30~40대에 건망증이 갑자기 심해졋다면 치매의 전조 증상을 의심할 있으니 초기에 검사를 받아야 한다.

 

< 약이 되는 음식 재료 >

 

인삼 / 몸이 약해 생긴 건망증이 생겼을 좋은 음식




 

피곤하고 스트레스가 많으면 뇌의 활동도 저하되어 건망증이 생길 있다. 인삼은 기운을 회복해 주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꿀이나 우유 요구르트와 함께 갈아서 음료나 디저트로 먹으면 인삼을 싫어하는 사람도 부담없이 먹을 있다.

 

호두 / 신장 기능이 약해 생긴 건망증이 생겼을 좋은 음식




 

호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양을 감소시키는 필수지방산이 많은 영양식품으로 기운을 상승시키고 신장기능을 강화한다. 호두의 지방성분은 소화흡수가 잘되지만 많이 먹으면 구토나 설사를 있으므로 주의한다.

 

조기 / 몸이 차고 소화불량이 동반된 건망증이 생겼을 좋은 음식




 

조기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소화하는데 부담이 없으며 비린내가 적어 비위가 약한 사람도 먹기 좋다. 평소 건망증이 있으면서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하다면 조기를 다양하게 조리해 먹는다.

 

출처 : 약이 되는 음식, 김봉찬 장소영 지음, 삼성출판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