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맑은샘 한의원/약이 되는 음식

목이 부었을때 좋은 음식

목이 부었을때 좋은 음식







감기 기운이 있거나 피로할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위가 바로 목이다. 특히 편도선은 피로, 기온 습도 등의 외부환경 변화에 예민해 쉽게 붓고 염증이 생긴다. 감기에 걸리면 편도선이 부으면서 목이 아픈데 면역력을 강화하고 폐를 보호하는 영지버섯이나 생강을 차로 마시면 도움이 된다. 과로와 스트레스로 몸이 허약해 졌을때 목을 많이 쓰면 목소리가 나면서 목이 불편하다. 이때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이나 목을 따뜻하게 하는 차를 자주 마신다. 얼굴이나 손이 붓고 아침에 일어났을 목이 아프다면 간과 신장의 기운이 떨어졌기 때문일 있다. 이때는 호두나 산딸기 등을 먹으면서 몸의 기운을 북돋운다.

 

<목이 부었을때 좋은 음식재료>

 

생강 / 가래가 목뒤로 넘어가는 증상이 있을때 좋은 음식재료

 





생강은 따뜻한 성질이 있어 감기로 인해 오한이 들거나 기침이 심할 효과가 있다. 특히 묵직한 가래가 목뒤로 넘어가는 후비루 증상으로 목이 아프고 답답할 모과와 생강을 함께 차로 끓여 마시면 답답한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호두 / 몸이 허약해 나타나는 목통증에 좋은 음식재료

 




호두에는 식물성 지방이 60% 정도 들어있으며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등이 풍부하다. 신장기능을 도와 기운을 북돋워주고 에너지를 보강하며 몸이 허약하고 면역력이 떨어져 목이 아플 먹으면 통증을 덜어주는 효과가 있다.

 

모과 / 편도선이 부어서 생긴 목통증에 좋은 음식재료

 




모과는 천식이나 기관지염 기침 가래 등으로 건조한 목을 부드렵게 만든다. 통증가 염증을 다스려 편도선염에도 좋다. 다만 장에서 수분을 끌어당기고 소변을 농충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변비가 있거나 신장이 약한 사람은 피한다.

 

 

출처 : 약이 되는 음식, 김봉찬 장소영 지음, 삼성출판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