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맑은샘 한의원/약이 되는 음식

여드름에 좋은 음식

여드름에 좋은 음식






20대가 지났는데도 여드름 때문에 피부 트러블이 잦다면 단순히 피부과 진료를 받거나 약을 먹는 것만으로는 근본적인 치료를 하기 어렵다. 20 이후의 여드름은 위나 장이 기능을 하지 못할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이다. 여드름이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 몸의 어떤 기관에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고 이에 알맞은 치료와 식이요법을 병행해야 한다. 이마와 뺨에 여드름은 피로와 스트레스 등으로 혈액이 뜨거워 생긴 것이다.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먹으면 열독이 반복적으로 발생해 여드름도 가라앉지 않는다. 율무는 노랗게 뭉친 여드름의 농을 배출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갈아서 차로 마시거나 팩을 하면 도움이 된다. 주변의 여드름은 폐에 열이 있을 나타날 있는데 오래되면 대장에까지 영향을 미쳐 턱주변으로 번진다. 이때는 폐의 열을 다스리는 녹두와 팥을 조리해 먹는다.

 

<여드름에 좋은 음식 재료>

 

/ 주변의 여드름에 좋은 음식 재료

 



약알칼리성의 따뜻한 성질을 가진 쑥은 몸안의 냉기와 습기를 조절하는데 특히 자궁을 따뜻하게 보호해 여성 질환의 약재로 많이 쓴다. 자궁이 약해 생리가 불순하거나 냉이 심하면서 여드름이 동반된다면 쑥으로 효과를 있다. 약으로 쓰는 쑥은 건조된 것이 약효가 좋으므로 쑥을 달여 세안할 사용한다.

 

율무 / 화농성 여드름에 좋은 음식 재료

 



율무는 염증으로 생긴 고름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어 화농성 여드름에 효과가 좋다. 생율무로 차를 만들기도 하지만 소화하기 힘들다면 볶은 율무에 물을 붓고 끓여서 먹는다. 성질이 차갑고 지방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몸이 사람이나 임신부는 피하는 것이 좋다.

 

우엉 / 화농성 여드름에 좋은 음식 재료

 



위나 장에 열이 생기면 화농성 여드름이 생기기 쉽다. 열을 내리고 소염작용을 하는 우엉즙을 마시거나 환부에 충분히 바른 헹궈내면 농을 빠르게 제거할 있다. 먼저 겨드랑이 안쪽 피부에 발라 알레르기 반응을 살펴본뒤 사용한다.

 

양배추 / 변비를 동반한 여드름에 좋은 음식 재료

 



양배추는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로 여드름이 심한 경우 배변활동을 도와 여드름이 가라앉게 한다. 여드름 흉터가 있는 경우 피부 재생 효과도 기대할 있다. 해독 효과가 강한 비타민 U 겉의 푸른 잎과 부분에 많으니 버리지 말고 활용한다.

 

녹두 / 주위의 여드름에 좋은 음식 재료

 



녹두가루 물을 피부에 바르거나 녹두로 음식을 만들어 먹으면 피부에 쌓인 열독을 풀어 여드름을 가라앉힌다. 특히 폐가 안좋아 주위에 여드름이 생긴 경우라면 녹두로 만든 음식으로 폐의 나쁜 기운을 풀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알로에 / 위장 기능이 떨어져 생기는 여드름에 좋은 음식 재료

 



알로에의 끈적한 점액성 물질은 소염과 항균 보습작용이 뛰어나 화장품 원료로 많이 사용한다. 직접 먹으면 위와 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소화를 돕고 변비 치료에 도움이 된다. 위나 장이 안좋아 여드름이 자주 생길 효과를 있다.

 

녹차 / 지성 피부에 생기는 여드름에 좋은 음식 재료

 



녹차는 살균 소염 성분이 있어 여드름을 진정시킨다. 타닌 성분은 모공을 조여주며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오염물질을 씻어내 노폐물이 남기 쉬운 지성 피부에 효과적이다. 티백을 우려낸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거나 티백으로 팩을 한다.

 

표고버섯 / 피부 면역력이 떨어져 번지는 여드름에 좋은 음식 재료

 



표고버섯의 레티난 성분은 면역력을 높이고 세균 진균 등의 번식을 막는다. 피부 면역력이 떨어져 여드름이 번질 때는 표고버섯 우려낸 물로 여드름 부위를 마사지하면 도움이 된다. 몸이 차가운 사람은 먹는 것보다 바르는 것이 안전하다.

 

출처 : 약이 되는 음식, 김봉찬 장소영 지음, 삼성출판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