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맑은샘 한의원/약이 되는 음식

가래에 좋은 음식으로 가래 없애는 방법

가래에 좋은 음식으로 가래 없애는 방법




감기에 걸리거나 기침이 오랫동안 계속되면 호흡기가 약해져 가래가 생긴다. 또 먼지나 오염된 공기에 노출되거나 담배를 많이 피워도 호흡기가 상해 가래가 생길 수 있다. 호흡기가 많이 상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래에 좋은 음식으로 가래 없애는 방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가래는 원인이나 호흡기 손상 정도에 따라 색과 점성이 다른데 무색이나 흰색의 묽은 가래는 감기 초기처럼 염증이 심하지 않을 때 생긴다. 이때는 도라지 달인 물을 하루 3회 한잔씩 식후에 마신다. 염증이 더 심해지면 노랗고 덩어리진 가래가 나오는데 이때는 구운 은행을 하루 6~7알 정도씩 먹으면 좋다. 공기가 안좋거나 흡연으로 폐기능이 나빠지면 농도짙은 가래가 나오는데 살구씨 가루를 하루 3회 1큰술씩 물에 타서 먹으면 도움이 된다.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가래가 더 심해지므로 물을 충분히 마시는 습관도 중요하다. 



<가래에 좋은 음식 재료>




도라지 / 감기 초기 염증으로 인한 가래에 좋은 음식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희석해 기관지 밖으로 배출되도록 도와준다. 기름진 음식은 가래를 더욱 심하게 만들므로 나물로 볶아 먹기 보다는 진하게 우려서 그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또 껍질에 영양이 많으므로 깨끗이 씻어 껍질채 이용한다.




유자 / 초기 감기로 인한 가래에 좋은 음식


비타민 C가 레몬의 3배 정도로 풍부한 유자는 피로나 초기 감기로 인한 가래와 기침을 삭이고 열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꿀을 타서 따뜻하게 차로 마시면 맛과 향이 좋아 먹기에도 편하다. 단 차가운 성질이 있으므로 설사가 잦은 사람이나 몸이 찬 사람은 장기간 먹지 않도록 한다.




배 / 목에 붙어서 잘 뱉을 수 없는 가래에 좋은 음식


오랫동안 가래가 끓고 기침이 심할 때는 배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 달콤하고 과즙이 많아 아이부터 노인까지 두루 먹기 좋다. 하지만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치아와 위장이 약하거나 설사와 냉이 심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살구씨 / 만성 기관지염으로 농도가 짙은 가래에 좋은 음식


살구씨의 아미그달린 성분이 천식이나 만성 기관지염으로 계속되는 기침을 잦아들게 하여 가래를 삭인다. 달군 팬에 살구씨를 볶아 가루를 내어 꿀과 섞어 먹으면 좋다. 독성 때문에 두통이나 구토를 일으킬 수 있으니 하루 5g 이상 먹지 않는다.




오미자 / 폐 기능이 약해 생기는 가래에 좋은 음식


오미자는 폐 기능을 강화하는 약재로 많이 쓰며 기침과 가래 만성 기관지염에 효과가 있다. 특히 수분을 공급하는 기능이 뛰어나 마른 기침으로 가래를 잘 뱉지 못할 때 먹으면 도움이 된다. 차로 우려내 마시는데 신맛이 강하면 꿀을 타서 먹는다.




무 / 만성 염증으로 인한 가래에 좋은 음식


무는 담을 제거하며 기침을 멎게 한다. 또 니코틴의 해독 작용이 우수해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은 무즙을 내어 마시면 목의 답답한 느낌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껍질 부분에 비타민 C가 2배 이상 많이 들어있으므로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은행 / 기관지 천식이나 기관지염으로 인한 가래에 좋은 음식


은행과 은행 씨는 폐를 따뜻하게 해 가래를 삭이고 천식과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날것으로 먹으면 독성때문에 해로우므로 굽거나 익혀서 먹는다. 어른은 5알 아이는 3알씩 하루 2회 정도가 적당하다.




생강 / 감기 초기에 생기는 가래에 좋은 음식


생강은 성질이 따뜻해 감기로 오한이 들 때 먹으면 한기를 몰아내고 두통이나 기침 코막힘 등 가벼운 초기 감기 증상을 잡아줘 가래가 심해지지 않게 돕는다. 묽은 가래를 삭이며 특히 껍질에 유효한 영양 성분이 있으므로 껍질째 이용한다.


출처 : 약이 되는 음식, 김봉찬 장소영 지음, 삼성출판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