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맑은샘 한의원/약이 되는 음식

비듬이 생겼을때 음식으로 머리 비듬 없애는 법

비듬이 생겼을때 음식으로 머리 비듬 없애는 법

 

비듬은 몸에 열이 많아 두피가 건조해 생기는 건성 비듬과 피지가 과다 분비해 생기는 지성 비듬으로 나뉜다. 흔히 머리를 잘 감지 않거나 위생관리를 잘하지 못했을때 비듬이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식습관도 비듬의 원인이 된다. 평소 기름진 음식이나 술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먹거나 과식 또는 폭식을 하면 소화기관이 손상되어 비듬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외부 온도나 습도 변화가 심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잇으므로 평소 두피가 약한 사람은 환절기나 주변 환경에 변화가 있을 때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평소에 식습관을 조절하고 죽염이나 녹차 우린 물로 두피 마사지를 병행하여 촉촉한 두피를 유지해 비듬일 일으키는 요소를 없애야 한다.

 

<음식으로 머리 비듬 없애는 법>

 

녹차 / 스트레스로 인한 지성 비듬

 

녹차는 성질이 차서 두피에 몰린 열을 식히고 녹차 잎에 들어있는 타닌이 모공을 조여줘 지성 비듬에 효과적이다. 스트레스로 머리에 열이 몰리거나 피지가 과다분비될 때 머리를 감은 후 녹찻물로 마사지를 하거나 헹구면 가려움증이 가라앉는다.

 

 

 

 

죽염 / 두피에 염증을 동반한 지성 비듬

 

죽염은 살균과 소염작용을 하므로 염증을 동반한 지성 비듬에 효과적이다. 샴푸 후 머리카락이 젖은 상태에서 손바닥에 죽염을 녹여 두피를 부드럽게 마사지한 후 따뜻한 물과 찬물에 차례로 헹구면 더욱 효과적이다.

 

 

 

 

알로에 / 가려움을 동반한 모든 비듬

 

알로에는 수분이 풍부해 건조한 두피를 촉촉하게 보호하고 튼튼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 알로에를 강판에 갈면 젤 상태의 점액이 나오는데 이것을 두피에 흡수되도록 골고루 바른 후 10~20분 지나 헹군다. 일주일에 1회 정도 한다.

 

 

 

 

출처 : 약이 되는 음식, 김봉찬 장소영 지음, 삼성출판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