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맑은샘 한의원/약이 되는 음식

머리 아플때 두통에 좋은 음식

머리 아플때 두통에 좋은 음식

 

머리 아플때 가장 많은 이유는 기운이 잘 순환하지 못하고 머리쪽으로 몰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머리 아플때 어느 부위에 문제가 생겨 기운이 잘 순환하지 못하는지 두통 원인을 알아봐야 한다.

 

아픈 부위에 따라 두통 원인과 치료법을 찾아볼수 있는데 머리를 들기 힘들 정도로 앞머리가 무겁고 정수리가 묵직하다면 급체를 의심할 수 있다. 이때는 소화에 좋은 매실차나 흑설탕을 진하게 타서 따뜻하게 마시면 도움이 된다.

 

 

 

 

앞머리와 눈주위 관자놀이가 아프면 만성비염이나 저혈압이 두통 원인인 경우가 많다. 뒷머리 아플때 목도 땅기는 느낌이 든다면 스트레스나 고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이때는 목주위의 긴장을 풀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만성두통이라면 진단을 통해 정확한 두통 원인을 알아보고 그에 맞는 두통에 좋은 음식으로 식이요법을 병행하면서 생활습관을 바꿔야 효과가 배가 된다.

 

< 두통에 좋은 음식 재료 >

 

매실 / 식체가 두통 원인일때

 

맛이 시고 독성이 없는 매실은 간과 담을 다스린다. 강한 해독작용과 살균효과로 상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생기는 체한 증상을 완화한다. 매실과 설탕을 1:1 비율로 만든 매실 원액을 증상이 있을 때마다 따뜻한 물에 타서 한잔씩만 마신다. 하지만 위산이 많아 속이 쓰린 사람은 피한다.

 

부추 / 피로와 스트레스가 두통 원인일때

 

부추는 성질이 따뜻해 혈액순환을 증진하여 기를 북돋아 피로를 없앤다.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어깨와 근육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며 간기능을 활성화해 해독작용을 돕는다. 맛과 향이 좋은 어린 잎을 골라 녹즙기에 갈아 즙을 내어 마시면 좋다. 평소 위장이 약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한다.

 

 

 

 

취나물 / 목 근육 뭉침이 두통 원인일때

 

성질이 따뜻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취나물은 정신을 맑게 한다. 만성 기관지염이나 말을 많이 해 목이 쉬었을 때 또는 목근육이 뭉쳐서 나타나는 두통에도 효과적이다. 꾸준히 먹어야 효능을 볼 수 있다. 나물로 먹거나 말렸다가 차로 마셔도 좋다.

 

팥 / 새집증후군이 두통 원일일때

 

붉은 팥은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이뇨 작용으로 혈액순환을 도와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기운의 순환을 돕고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안의 나쁜 기운으로 인해 생기는 두통에 좋다. 이유없이 머리가 무겁고 아프다면 붉은팥 달인 물을 마신다.

 

구기자 / 간기능 이상이 두통 원인일때

 

성질이 차고 맛이 단 구기자는 예로부터 오장의 나쁜 기운을 없애고 간기능을 향상시켜 안색을 좋게 하는데 사용해 왔다. 잦은 음주나 스트레스로 간에 열독이 쌓여 나타나는 두통에 좋다. 성질이 차므로 몸이 차가운 사람은 피한다.

 

북어 / 감기 초기 체기 숙취가 두통 원인일때

 

북어는 메티오닌과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0 몸속의 불펼요한 노폐물을 해독하는 작용을 한다. 체한 기운이 있거나 감기초기 증상, 숙취로 인한 두통이 동반될 때 먹으면 체기를 가라앉히고 두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파 / 감기 초기가 두통 원인일때

 

파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위장 기능을 강화해 몸을 따뜻하게 한다. 특히 파뿌리에 이런 성분이 많기 때문에 감기 초기 몸에 한기가 들면서 동반되는 두통에 효과가 있다. 파뿌리를 달여 마시거나 국을 끓일 때 충분히 활용한다.

 

미나리 / 숙취가 두통 원인일때

 

미나리는 해독작용이 있어 숙취로 인한 두통이나 구토 증상에 좋다. 특히 숙취로 인한 두통은 머리에 열이 뭉쳐 발생하는데 미나리는 차가운 성질이라 즙을 내어 마시면 뭉친 열을 풀어준다. 뿌리에도 영양분이 많으므로 뿌리까지 사용한다.

 

출처 : 약이 되는 음식, 김봉찬 장소영 지음, 삼성출판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