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여성질환 치료

출산후 다이어트 운동 언제부터?

출산후 다이어트 운동 언제부터?

 

 

 

출산후에는 육아 하나만으로 사실 정신 없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때 산후조리를 잘 해주지 않으면 이후 평생 후유증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출산후 산후조리도 산후조리지만 신경쓰이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다이어트죠.

 

 

 

 

임신 당시 불어난 살들이 출산과 동시에 모두 빠지면 좋겠지만 생각보다 정말 빠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시에 평균 10kg의 몸무게가 늘어난다고 하면 아기는 겨우 2-3kg 사이인 경우가 많으니 나머지 살들은 필히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산후조리가 필요한 시기에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을 하다가는 그 후유증으로 고통받으실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운동없이 식이조절 만으로 다이어트를 하는데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는데요. 그렇다면 출산후 운동은 언제부터 하는게 좋을까요? 보통은 출산 후 7주 이후에는 운동을 시작하셔도 좋지만 그렇다고 해서 급격히 무리한 운동을 하기 보다는 서서히 운동량이나 강도를 끌어올릴 수 있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사실 산모 스스로 그 강도나 운동량을 조절하려고 하기보다는 각 사람마다 체질이나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한의원에서 상담을 받으셔서 진행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한의원에서는 출산후 다이어트는 일반적인 다이어트와는 조금 다르게 시작해야 한다고 봅니다. 우선 식이조절과 운동보다는 신진대사체계를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각 산모마다 운동이 필요하다거나 음식조절이 필요한 또는 신진대사 기능을 높여야 한다거나 각각 필요한 것이 있고 그에 따라 진행해야 적절한 출산후 다이어트가 될 수 있습니다. 출산후 다이어트를 진행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출산후 후유증을 잘 다스리며 진행해야 한다는 사실 입니다.

 

 

 

 

출산후 만약 6개월 이내에 체중을 감량하지 못하면 그 살들이 그대로 남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러다 보면 산후비만으로 시달릴 수 있고 우울증까지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산후 다이어트는 산후조리만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출산후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다이어트 성공 뒤에 각종 몸에 통증 등 이상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출산후 다이어트에 있어 한의원에서는 식욕을 조절하며 지방을 분해하는 한약을 처방해 돕는데요. 뿐만 아니라 산후조리를 함께 도와 몸이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돕습니다. 출산후 다이어트가 고민이시거나 산후조리로 고민하고 계시다면 한방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