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여성질환 치료

임신초기증상 언제부터 나타나요?

임신초기증상 언제부터 나타나요?

 

 

 

아이 소식을 기다려온 부부에게 임신소식 만큼 기쁜 일이 있을까요? 매일 친구들과의 약속이다 뭐다해서 집에 늦게 들어오는 남편도 정각에 집으로 돌아올 수 있게 하는 것, 바로 임신소식이죠.

 

사실 이러한 임신은 체계적인 계획하에 이뤄지는 것이라고 한다면 임신초기증상이 없어도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 임신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고 하면 임신초기증상이 있을 때까지 임신사실을 모르고 지나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임신초기증상은 언제부터 나타나는지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신초기증상 언제부터 나타나는지 또 임신초기에는 어떤 것들을 준비하고 조심해야하는 지 살펴볼까 합니다.

 

 

 

 

사실 최근에는 결혼평균연령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레 산모들의 나이도 고령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혹시 출산이 힘들지는 않을까 고민하시는 산모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철저히 계획하에 임신을 준비하려고 하시는 부부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그런데 계획임신으로 임신에 성공하더라도 종종 임신이 된줄 모르지나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실 임신초기증상 언제부터 나타나는지 물어보시면 비슷한 증상이나 징후가 나타나기는 하지만 각 개인마다 차이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즉 임신초기증상 및 징후는 각 개인마다 나타나는 증상이나 시기가 다를 수 있고 정확한 임신 징후는 보통 임신 4-6주 사이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보통 혈액검사나 소변검사, 초음파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혈액검사는 임신을 가장 빠르게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고 보통 관계 후 9일에서 11일 정도 지나면 확인이 됩니다.

 

 

사실 조금 늦게 검사할수록 정확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소변검사의 경우 관계후 열흘에서 보름 정도 지난 뒤부터 임신여부가 확인되는데요. 아침 첫 소변으로 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혈액이나 소변검사로 임신을 진단한 이후에는 초음파로 임신낭이나 태아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보통 임신초기증상은 대부분 임신에 의해 호르몬이 계속 다량으로 분비됨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방이 당기는 느낌이 나거나 유두가 따끔따끔 아프며 과민한 상태가 됩니다. 또 임신 지속에 필요한 황체호르몬의 경우 그 증가에 따라 체온이 상승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기초체온을 재어보면 고온기가 계속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3주 이상 지속된다고 하면 임신일 가능성이 높게 됩니다. 위의 이유로 몸에 열이 많이 나면 쉽게 피로해지거나 나른해지게 되며 감기에 걸렸을 때의 증상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과 함께 생리가 지연된다고 하면 임신초기증상을 의심해보시고 약이나 음식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