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여성질환 치료

임신초기 커피 괜찮을까요?

임신초기 커피 괜찮을까요?

 

 

 

임신초기에는 주의할 것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태아의 몸이 구성되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 산모는 조심해야할 음식들도 많습니다. 무엇보다 임신 전 평소에 섭취하던데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성인인 우리의 몸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이제 신체가 형성되는 태아에게는 문제가 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 제일 힘들어하시는 것이 커피 문제입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이 커피 소비량이 크게 늘어난 상태인데요. 커피를 마시고 시작해야 하루를 시작하는 느낌이 든다는 분도 계시고 그러다보니 자신도 모르게 커피를 섭취하시는 산모 분들도 많습니다. 주변에서 임신초기에 커피 소량은 괜찮다고 하기도 하고 아예 섭취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도 합니다.

 

 

 

 

임신초기 커피 과연 괜찮을까요?

 

결론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임신초기 커피는 되도록 마시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를 비롯해 녹차와 같이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임산부에게 중요한 영양소라 할 수 있는 철분이나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태아에게 충분히 영양소가 전달되지 못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초기부터 출산까지 커피를 줄이며 마신다고 하더라도 하루에 2잔 이상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 때의 마시는 커피는 아주 약한 정도의 커피 입니다.

 

 

 

 

즉 진하지 않은 물에 많이 희석된 정도의 커피를 이야기 하는 것인데요. 그런데 이 커피가 단순히 아메리카노가 아닌 휘핑 등 흰 설탕이 과도하게 들어있는 커피라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흰 설탕이 든 음식을 먹게 되면 체내에 칼슘이 과도하게 소비되기 때문에 섭취량을 줄어야만 합니다.

 

 

 

 

그 외에도 임신초기 산모가 주의해야할 음식은 짜고매운 음식을 비롯해 인스턴트식품 등이 있습니다. 초콜릿의 경우에도 설탕 뿐 아니라 카페인이 함유되어 출산 후 유즙분비를 방해하거나 모유가 잘 안나올 수 있어 섭취량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려면 임신초기 커피 등 좋지않은 음식들을 피하시고 임신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한 음식으로는 시금치가 있는데요. 시금지는 무엇보다 유산을 막아주는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임신초기 유산확률도 많이 낮춰줍니다.

 

 

 

 

콩과 같은 경우에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임산부에게 자주 발생할 수 있는 부종을 예방해주게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임신초기 커피 괜찮을지에 대해서 또 임신에 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임신은 그 때부터 신경써야 할 것들도 많아지고 출산까지 하나하나 중요하지 않은 사항들이 없는데요. 필요하다면 한방치료와 함께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