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여성질환 치료

임신초기증상, 임신3주 증상 등

임신초기증상, 임신3주 증상 등

 

 

보통 아기를 기다리는 부부의 경우 임신초기증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해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생리가 늦어지는 것을 기본으로 혹시 임신은 아닌가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임신초기는 아주 민감한 경우가 아니라면 실질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자각하지 못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임신초기 증상들 중 임신3주 증상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데요. 보통 그 전 임신 초기증상 1주나 2주 정도에는 별다른 이상을 느끼기가 어렵고 보통 예민한 분이라면 왠지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느끼게 되고 가벼운 오환을 비롯해 무기력함 등의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임신 2주 때에는 임신 진단 테스트기로 검사해보실 수 있고 배란일을 계산해서 이 기간에 임신 증상이 의심된다고 하면 테스트기나 진료를 통해 확인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임신3주 시기에는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하고 서서히 성장하는 시기인데요. 뇌의 척수가 되는 신경이나 혈관계를 비롯해 순환기계가 생겨 심장 혈관에 혈액을 공급하기 시작하고 이 때 태아는 0.2cm, 1g 정도의 수준으로 매우 작습니다. 임신3주 때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엄마의 기초체온 자체가 상승하게 되고 고온에서 내려가지 않게 됩니다.

 

 

 

 

또한 임신3주 증상으로 특별하게 어떠한 자각증상이 있다고 하긴 어렵고 미열이나 무기력감, 나른함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간혹 2-3방울 정도의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는 수정란이 자궁내부에 착상할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사실 이 때에 임신 사실을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임신초기증상이 거의 없어서 임신 사실을 모르고 행동하시다가 유산을 겪는 경우도 흔하게 일어납니다. 따라서 사실 임신은 계획하에 임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계획을 한다고 해서 모두 임신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계획임신의 경우 시기를 계산해서 임신 사실을 확인해 임신초기에 조심할 수 있게 됩니다.

 

 

 

 

임신초기 3주째에는 태아의 내장기관이 완성되면서 본격적으로 성장발달 단계에 들어가기 때문에 태아의 발육을 돕는 영양소를 섭취하시고 가벼운 운동을 진행해주시는 것이 건강한 임신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다만 무리한 운동은 삼가주시는 것이 좋고, 되도록 너무 뜨거운 물에서는 목욕하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 시기 부터는 샤워를 하는 물의 온도에도 신경을 써주셔야 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이렇게 임신을 준비하시거나 임신 중일 때는 유산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시며 건강한 임신 생활과 출산을 위해 한의원에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양약이 아닌 한약은 임신에 도움이 되는 약재로만 구성되기에 복용하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