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여성질환 치료

임신초기 아랫배 통증 유산증상 인가?

임신초기 아랫배 통증 유산증상 인가?

 

 

 

임신초기에 아랫배통증으로 인해 내원해주시는 산모분들을 종종 만나게 됩니다. 이것이 혹시 유산증상은 아닌지 혹은 유산기가 있는 것은 아닌지, 유산이 일어나지 않도록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에 대해 문의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임신초기에 유산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보니 많은 분들이 조심스러워 하고 걱정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임신초기 아랫배통증과 같이 일어날 수 있는 유산증상과 그러한 한방치료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는데요. 사실 단순히 아랫배 통증만으로 유산이다 판단을 하는 것은 쉽지 않고 정확한 진료후에만 확인할 수 있게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있음에도 그것이 유산증상인지 모르고 방치하시다가 치료의 여지가 있음에도 치료하지 못해 유산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신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유산에는 절박유산, 자연유산, 습관성유산이 있을 수 있는데요. 절박유산은 자궁 안에 태아는 있지만 착상 등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임신초기 출혈이 보일 때 이 유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임신초기에 출혈이 있다는 것은 사실상 정상적인 상황이 아닐 수 있습니다.

 

 

간혹 생리와 구별되지 않아 자신이 임신 한 사실을 모르시는 분도 계신데요. 이럴 때에는 무엇보다 절대 안정을 취하면서 유산으로 연결되지 않는지 경과를 잘 관찰해야 하는데요. 이때 보통 한의원에서는 임신의 유지와 태아의 안정화를 위해 한약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또한 임신초기 나타날 수 있는 유산증상으로 자연유산이 있는데요. 이 자연유산은 저절로 유산이 되는 것으로 과다질출혈과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고 경우에 따라 임신조직이 완전히 밖으로 빠져나오는 경우도 있는데요. 만약 이 때 자궁안에 임신조직이 남아있다면 제거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유산 증상들이 연속적으로 3회 이상 진행된다면 습관성유산이라 볼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다음 임신이 되더라도 유산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보통 이렇게 유산증상이 있을때는 어떤 방법이 없나 고민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는 한의원의 약재처방이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간혹 이러한 한약에 대해 복용해도 괜찮은지 의구심을 품으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한방에서는 산모가 섭취하지 말아야할 약재가 정해져있고 그 외 약재를 통한 처방은 안전합니다. 임신초기나 임신 중 한약처방은 몇천 년의 경험을 통한 것이며 무엇보다 현대에는 여러 논문을 통해 그의 안전성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산이 되었다고 한다면 유산후에는 출산후 산후조리를 하는 것처럼 몸조리를 진행해 주셔야 다음 임신이 건강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간혹 유산에 대한 인식때문에 유산후 조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 있지만 한방에서는 산후조리보다 유산후조리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임신초기 아랫배통증 등 유산증상 나타날 땐 빠른 치료가 유산을 막을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