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교통사고 치료

목덜미 통증, 목덜미가 아플때

목덜미 통증, 목덜미가 아플때

 

 

 

목덜미라는 말 자주 쓰는 말은 아닌데 가끔 뒷 목덜미를 잡게 되는 목덜미 통증이 느껴질 때 있습니다. 목덜미가 묵직하거나 땅기는 느낌이 날때 우리는 다양한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 흔한 것이 목디스크 증상이 아닐까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컴퓨터로 장시간 근무하고 그에 스마트폰까지 자주 이용하는 등으로 인해 목덜미가 아플때가 있습니다.

 

 

바로 거북목증후군이 발생했을 때 입니다. 거북목은 머리뒤쪽과 목 어깨의 연결부분 즉 목덜미 부분에 관련된 근육이 과긴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고 정도가 지나치게 되면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렇게 뒷 목덜미가 아플 때에는 편두통도 함게 발생할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이렇게 목덜미통증과 함께 이명 증상이 있거나 어지러운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눈이 뻑뻑한 느낌과 침침해지고 충혈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한 것처럼 속이 더부룩하고 울렁거리는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에 대해 맑은샘과 같은 한방에서는 경추의 틀어짐에 의해 증상이 나타난다고 발생하며, 이를 치료할 수 있는 추나치료를 이용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그런데 이런 목덜미 통증은 일상적인 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이후에 교통사고후유증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목덜미 통증은 대부분 편타손상과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타손상은 교통사고의 충격으로 목이 움직이는 모습이 마치 채찍의 모습과 유사하다 지어진 이름인데요. 이 편타손상은 때로 오십견과 혼동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십견이라 부르는 증상은 목덜미 통증 증상보다는 어깨부위의 통증과 어깨 운동 범위의 감소를 큰 특징으로 합니다.

 

 

 

 

편타손상으로 인한 목덜미 통증은 목 주변의 조직 즉 경추와 경추주위의 인대를 비롯해 근육이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손상을 입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목 덜미 통증과 경직, 목을 전후좌우로 돌리기 힘들다거나 뒷골과 앞머리에 두통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교통사고후유증 증상은 일반적인 외상과는 달리 사고 즉시 증상이 나타나기 보다 시간이 지난 뒤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증상이 나타나도 제대로 된 치료를 받으시려 하기보다 그저 일상속에서 무리해서 나타나게 되는 증상이라고 여기시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그러한 일상적인 증상이라고 하면 휴식을 취해주시거나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교통사고후유증이라면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완화되기보다는 악화되게 되는데요. 이 때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자칫 만성질환이 될 수 있고 평생 교통사고후유증으로 고생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통사고 후에는 자신의 신체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지 잘 살펴보시고 증상이 나타난다면 지체마시고 교통사고후유증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