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역류성 식도염 치료

신물이 올라오는 이유 등

신물이 올라오는 이유 등

 

 

신물이 올라오는 이유로 인해 내원해주시는 환자분들이 있습니다. 사실 신물이 올라오는 가장 큰 이유는 역류성식도염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최근의 현대인들은 무리한 업무나 불균형한 식습관으로 인해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데요. 최근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 내원해주시는 환자분들은 반 이상이 30대에서 50대 사이로 경제활동을 하는 주 연령층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신물이 올라오는 이유가 되는 역류성식도염, 그 증상으로는 이러한 신물이 올라오는 것을 비롯해서 목 이물감, 만성기침, 만성구취 등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증상들이 있을때에는 자신에게 나타나는 증상 그 자체로 문제가 되는 것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도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사실 이런 역류성식도염은 한번 치료를 받아서 나았다고 하더라도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질환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트림할때나 열리는 하부식도괄약근 조절기능이 약화됨으로 인해 위의 음식물들 혹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되면서 나타나는데요.

 

 

이렇게 음식물 혹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이러한 증상이 있는 분들은 신물이 올라온다고 이야기 하게 됩니다. 즉 역류성식도염이 신물이 올라오는 이유가 되는 것이죠.

 

 

 

 

앞서 언급했듯이 이 역류성식도염은 한번 증상이 생기면 대부분 만성적으로 발전하고 이로 인해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되는데요. 목에 이물감이 지속되고 신물이 올라오면 만성기침은 물론이고 이를 분해할려고 세균이 작용해 구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누워있을때 주로 증상이 생기는데요. 가슴이 답답해서 숙면을 취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역류성식도염은 때론 그 증상이 발전되고 악화되면 식도암이나 식도협착 등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신물이 올라오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있다고 하면 방치하기 보다는 정확히 진단 후 치료를 진행해주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무엇보다 이 역류성식도염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증상이 악화되거나 재발하는 것을 막으려면 평소에 기름진 음식을 즐긴다거나 과음을 하는 것은 삼가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 지방식이나 술 등은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을 더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날씨가 덥다고 탄산음료를 들이키는 것도 주의하셔야만 합니다. 탄산은 위산분비를 촉진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역류성식도염을  원인에 따라 증상과 원인을 동시에 치료하는 맑은샘한의원에서 생활개선과 동시에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