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역류성 식도염 치료

역류성식도염 증상 가슴이 답답할때?

역류성식도염 증상 가슴이 답답할때?

 

 

가슴이 답답할때에 대해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역류성식도염 증상중의 하나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 이렇게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보이시는 분들은 최근 5년간 약 14%씩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와 위 사이에 위장 속 내용물이 역류하지 못하게 조여주는 괄약근이 이상에 생겨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가슴이 답답할때 이외에도 기침을 하거나 때롤는 목소리가 변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는 소화장애나 속쓰림,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신물이 자주 올라가는 경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의심해 보시고 치료진행해주셔야 합니다.

 

 

 

 

가슴이 답답할때가 발생하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면 지난친 음주나 기름진 음식은 괄약근이 점점 느슨해질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라며 뿐만 아니라 탄산음료나 과일주스, 커피 등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음료나 맵고 자극적인 음식 또한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꽉 끼는 옷은 복압을 증가 시켜 위산의 역류를 촉진할 수 있기때문에 되도록 조이는 옷을 입지 않는 것이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자주 반복되게 되면 식도 점막 세포를 변형시키고 식도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진해주시고 각별한 관리를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위장에 무리를 주는 야식과 음식 섭취 후 바로 눕는 습관을 피하고 과체중이라면 괄약근의 압력이 낮아져서 위산 역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는 것이 질병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에 대해 한방에서는 환자 개인의 체질적 소인과 정기의 허실을 고려해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고 봅니다.

 

 

 

 

무엇보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자주 재발하고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기 때문에 완치를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이 역류성식도염 증상 치료에 가장 기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한방에서는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진행하면서 식사습관의 교정, 식이요법, 표준 체중의 유지 및 자세교정 등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가슴이 답답할때 의심할 수 있는 역류성식도염에 대해 각 개인의 체질을 고려함과 동시에 위장 기능의 정상화라는 근본치료에 초점을 두어 재발할 가능성도 낮추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