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역류성 식도염 치료

식습관이 중요한 이유 역류성식도염

식습관이 중요한 이유 역류성식도염

 

 

 

식습관이 중요한 이유는 잘못된 식습관이 역류성식도염을 부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신물이 넘어오고 명치 주변이 타는 듯이 아프면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은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식습관이 중요한 이유가 될 수 있는 것이죠.

 

 

우리나라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맵고 짠 음식을 즐기는 편입니다. 여기에 서구화된 기름진 음식과 불규칙한 식습관은 우리나라 성인 4명중 1명이 위장질환을 앓고 있을 정도가 되게 했습니다. 이러한 식습관들이 역류성식도염을 흔한 질환으로 만들게 되었는데요. 최근 4년간 역류성식도염환자는 지속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역류성식도염 환자분들은 주로 입이나 목에 신맛이나 쓴 맛이 나고 가슴이 쓰리다고 말을 합니다. 보통 내시경을 하게 되면 식도 하부에 발적이나 함몰같은 점막 결손이 보이게 되는데요. 이러한 역류성식도염 환자수의 증가의 원인은 아무래도 비만과 운동부족,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와 위 사이에 위장 속 내용물이 역류하지 못하도록 조여주는 괄약근에 이상이 생겨 위나 십이지장의 내용물이 식도 내로 유입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경우 위장과는 달리 식도의 경우 점막이 위산에 취약해 위산이 역류하면 식도점막을 지속적으로 자극해서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역류성식도염은 사실 일시적인 소화불량으로 여기고 방치하거나 가슴 통증이나 마른기침 등의 증상 때문에 호흡기질환이나 심장병으로 오인해서 정확히 치료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치료를 어떻게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재발할 가능성이 높은 질병이기 때문에 평소에 생활습관을 교정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런 역류성식도염은 증상이 있게 되면 가슴이 답답하고 쓰린 통증 이외에도 위산 역류로 인해 인후부가 손상되게 되면 기침을 하거나 목소리가 변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소화장애나 속 쓰림,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신물이 자주올라오는 경우에 역류성식도염의심해보시고 치료를 진행하셔야만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환자의 체질적인 부분과 정기의 허실을 고려해 처방하는 한약과 침치료를 비롯해 적절한 생활요법지도를 통해 완치를 돕습니다. 완치를 위해서는 치료부분 뿐만 아니라 십습관과 같은 생활습관의 변화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