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역류성 식도염 치료

가슴이답답하고 목이아픔 역류성식도염?

가슴이답답하고 목이아픔 역류성식도염?

 

 

 

가슴이답답하고 목이아픔의 증상이 있다고 하면 역류성식도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는 민족인데요. 뿐만 아니라 음주도 즐기는 문화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역류성식도염을 쉽게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 있으면 가슴이답답하고 목이아픔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식도와 위 사이에는 위의 있는 것들의 역류를 막아주는 괄약근이 있습니다. 이 괄약근이 조여주기 때문에 우리가 눕거나 심지어 물구나무서기를 한다고 하더라도 위장 속 내용물들이 역류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 괄약근의 힘이 약해지면 역류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게 바로 역류성식도염인 것입니다. 한번 느슨해진 괄약근은 사실상 다시 조여지거나 호전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평소의 생활습관을 신경쓰셔서 괄약근이 느슨해지지 않도록 하셔야만 하는데요.

 

 

이 괄약근은 평소에는 닫혀있는 것이 정상이며 음식을 먹거나 틀림할때에만 열려야 하는 것인데 힘이 느슨해지게 되면 위 속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 뿐만 아니라 역류한 위산이 식도점막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게 됩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현상이 지속되게 되면 위산이 식도를 지나 기도까지 넘어가 만성기침이나 목이 쉬기도 합니다. 후두염, 천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은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과식, 야식을 즐겨 먹는 분들에게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데요. 많은 양의 음식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위장근육은 쉽게 피로해지게 됩니다.

 

 

위장은 소화기 진행될 때에는 운동을 하고 이후에는 쉬어야만 하는데요. 그런데 한꺼번에 많은 음식이 들어온다거나 쉬는 시간이 없이 음식이 들어오게 되면 피로가 누적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때 한의원에서는 담적병이 발생한다고 보고, 이 담적병은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봅니다.

 

 

 

 

가슴이답답하고 목이아픔 역류성식도염 증상 치료하기 위해서는 역류성식도염치료 한의원에서는 근본적인 원인 즉, 담적과 같은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고 봅니다. 

 

 

뿐만 아니라 생활습관의 개선도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위에 자극적이지 않는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는 습관 뿐만 아니라 식후에는 바로 눕는 것 보다는 가벼운 운동을 겸한 활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초기에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진행하셔서 괄약근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