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역류성 식도염 치료

역류성식도염 한방치료 - 일원동한의원

 

 

역류성식도염 한방치료 - 일원동한의원

 

 

안녕하세요? 일원동한의원 맑은샘한의원입니다. 만약 목에 무언가 걸려 있는 느낌이 들거나 가슴이 타는 듯한 통증과 신물의 올라옴, 신트림, 속쓰림 등의 증상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속에 있어야 할 위산 혹은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는 현상이 지속되어 식도 곳곳이 헐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현상이 지속되게 되면 위산이 식도를 지나서 기도까지 넘어가게 되서 만성기침이나 목이 쉬는 경우가 있고 후두염과 천식 등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와 식도 사이에 위치하는 하부식도괄약근에 문제가 생겼을 때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식도괄약근은 평소에는 닫혀있다가 음식을 먹거나 트림을 할때에만 열리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겨 이 괄약근이 조이는 힘이 느슨해지게 되면 위 속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고 역류한 위산이 식도점막을 지속적으로 자극해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역류성 식도염은 비만, 음주, 흡연 등이 악화요인으로 작용되게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사실상 흔한만큼 가볍게 여기시는 분들이 많은데, 증상이 심해지면 통증 때문에 식사나 수면 등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삶의 질에 영향을 받을수가 있으며, 치료를 하지 않게 되면 식도 협착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에 대해서 한방에서는 담적병을 요인으로 봅니다.

 

담적은 인체에서 발생한 비정상적인 노폐물이 장기 조직이나 근육에 덩어리 형태로 단단하게 뭉쳐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특히 소화기관은 소화과정에서 노폐물이 많이 발생하고 소화관 자체가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담적이 흔히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그 중에서도 담적이 발생하는 대표부위는 위장과 식도, 소장입니다.

 

 

이러한 담적은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과식하는 버릇을 가진 사람들에게 흔히 발생하며 이는 많은 양의 음식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위장 근육이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입니다.

 

 

 

 

 

 

위장은 소화가 되는 동안에 운동을 하고 이후에는 쉬어야 함에도 한꺼번에 많은 음식이 들어오게 되면 쉬는 시간이 없이 음식이 들어와 피로가 누적되어 담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만성위염 혹은 식도염의 경우에는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위장기능의 저하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위장기능이 저하되는 악순환을 겪게 됩니다.

 

 

근본적으로 위장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려고 하면 한방치료를 통해 담적과 같은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면서 위장근육과 신경기능을 살려주어야 스트레스를 받아도 소화기능이 정상적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일원동한의원 맑은샘한의원같은 한의학에서의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한약요법, 침구요법, 약침이나 온열요법등이 있습니다. 특히 한약의 경우에는 위장 내의 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는 한약을 통해서 소화흡수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서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만성염증을 제거하고 새살을 돋게 해 역류성 식도염 뿐만 아니라 만성 위염 치료에도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