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역류성 식도염 치료

스트레스해소 역류성식도염 치료, 수서한의원

 

스트레스해소 역류성식도염 치료, 수서한의원

 

 

 

안녕하세요?수서한의원 맑은샘한의원입니다. 최근 직장인 유씨는 기침이 점점 심해지고 멈출 기미가 없어 걱정입니다. 더욱이 업무 중인 사무실에서는 동료들에게 피해를 줄까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천식이라고 생각했던 유씨는 병원에서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역류성식도염은 스트레스 탓에 과다 분비된 위산이 역류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런 역류성식도염은 신체 부위별로 주요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우선 목의 증상입니다. 목에 뭔가 걸리는 느낌(이물감)이 있어 뱉으려 해도 나오지 않고, 삼키려해도 내려가지 않는 기분이 듭니다.

 

 

 

 

 

 

기침, 가래 때문에 기관지염으로 여겨서 치료해도 낫지 않는다면 식도염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천식 증상이 나타나고 숨쉬기가 곤란하며 오르막을 오르거나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면 천식 때문일수도 있겠지만 역류성식도염이 원인인 때도 있습니다.

 

 

식도는 입에서 섭취한 음식물을 위까지 전달하는 길입니다. 4개의 협착부와 3개의 근육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가장 아래의 횡경막 협착부는 식도와 위가 직접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여기에 하부식도괄약근이 있는데 위로 내려간 음식물이 거꾸로 넘어오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만약 이 하부식도괄약근이 제기능을 못하게 되면 위산이나 펩신 등의 위액이 식도로 거꾸로 넘어오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해 염증을 일으킵니다. 이것이 바로 역류성식도염으로 심하면 식도의 점막에 귀양과 출혈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으로 심장에서는 이유없이 두근두근하고 가슴이 답답하며 조이거나 통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는 협십증과 비슷하지만 식도염으로 인한 때도 있습니다. 위장은 명치 끝이 답답하고 속이 더부룩하고 위산이 역류하는 느낌이 나타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입이 쓰고 입냄새가 심하게 날때가 있는데 이런 증상은 대부분 역류성식도염 때문입니다. 등에서는 식도의 뒷부분인 등 쪽이 당기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목소리의 이상증상으로 아침에 일어나게 되면 목이 건조하고 목소리가 갈라지면서 노래할 때 고음이 잘 올라가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런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밤에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됩니다. 누우면 가슴이 답답해져 앉아야 하거나 불면증에 시달리고 수면 중 입마름으로 인해 숙면을 취하기가 어렵습니다.

 

 

 

 

 

 

여기서 증상이 더욱 심해지면 갑자기 몸에 힘이 빠지면서 식은 땀이 나고, 어지러워 죽을 것 같은 공황장애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역류성식도염에 대해 동의보감에서는 '매핵기'라고 해서 매실 씨앗이 목구멍에 걸린 느낌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이는 오래전부터 사실상 많은 분들이 앓던 병이었던 것입니다.

 

 

이에 수서한의원 맑은샘한의원과 같은 한의원에서의 한방치료는 동의보감에 소개된 가미사찰탕 처방이 있습니다. 가미사찰탕은 500여년 동안 역류성 식도염 치료 때 처방한 것으로 검증된 최고의 치료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역류성식도염 증상에 나쁜 음식과 식습관으로는 커피, 초콜릿, 녹차, 오렌지, 기름진 음식, 과일, 취침 전 음식 섭취, 카페인 음료, 탄산음료 등이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위산 분비를 촉진할 뿐만아니라 식도 괄약근의 기능을 떨어뜨립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현미, 마, 양배추, 감자, 단호박 등이 있고 체질별로 체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증상개선을 도울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음식을 섭취 후 바로 누우면 위산이 올라오기 때문에 식후 바로 눕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역류성식도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언급한 것 처럼 스트레스도 역류성식도염의 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고 역류성식도염증상이 있다면 방치하시지 마시고 수서 맑은샘한의원에서 역류성식도염 치료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