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역류성 식도염 치료

강남구한의원, 역류성식도염 야식 끊어야...

 

 

 

강남구한의원, 역류성식도염 야식 끊어야...

 

 

 

안녕하세요? 강남구한의원 맑은샘한의원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 또는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는 증상이 지속되어 식도가 헐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주로 위와 식도 사이의 하부식도괄약근에 이상이 생겼을때 나타나게 됩니다.

 

 

식도는 입에서 섭취한 음식물을 위까지 전달하는 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4개의 협착부와 3개의 근육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가장 아래의 횡격막 협착부는 식도와 위가 직접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여기에 하부식도괄약근이 있는데 위로 내려간 음식물이 거꾸로 넘어오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하부식도괄약근이 제 기능을 못해 위산이나 펩신 등의 위액이 식도로 거꾸로 넘어오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역류성식도염으로 심하면 식도의 점막에 궤양과 출혈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으로는 소화장애, 속쓰림, 신물이 올라오거나 가슴에서 목까지의 통증, 목의 이물감, 잦은 트림, 구역감 등이 있습니다. 보통 초기에는 소화불량이라고만 단순하게 생각하셔서 소화제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음식물을 소화하고 처리하는 위 기능이 제대로 회복되지 않으면 역류성식도염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가 없습니다.

 

 

 

* 역류성식도염 증상

 

- 주로 가슴이 쓰리거나 화끈거리고 타는 듯 하는 증상이 있다

- 등쪽이나 날개뼈쪽으로 느낄수도 있는데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 특별한 이유없이 오랫동안 기침을 하고 누워있거나 밤에 자려고 할 때 기침이 더 심해진다

- 과식한 후에 잘 발생하고 미식거리거나 음식을 삼키기 힘들거나 삼킬때 통증을 느낀다

- 조금만 피곤해지면 목이 자주 쉬기도 하고 목안에 이물질이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 입에서 냄새가 나고 간혹 혀에서 갑자기 시큼하거나 쓴맛이 느껴지도 한다

 

 

 

따라서 증상을 가라앉히기 위한 치료보다는 근본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강남구한의원 맑은샘한의원과 같은 한의학에서는 기도의 염증을 진전시키면서 위장의 기운을 돋워 소화기능을 회복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즉 일반적으로 위산분비억제제 위점막보호제등의 치료를 하는데 이는 일시적으로 증상이 줄었다가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혈을 길려주고 위기를 따뜻하게 해주면서 오장육부의 으뜸 장부인 폐 기능의 강화에 힘을 씁니다. 폐의 적열을 씻어 기능을 활성화하면 인체의 원기를 북돋아 역류성식도염을 예방하고 근원을 치료할 수 있게 됩니다.

 

 

 

 

 

 

사실상 만성적인 역류성식도염에 시달리는 환자분들은 위장이 약한 것도 있지만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 등 잘못된 생활습관에서 비롯된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금주와 금연은 물론이고 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커피, 탄산음료, 초콜릿, 오렌지 주스 등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인 분들은 체중을 줄이고 채식위주로 식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음식을 먹고 바로 눕지 말아야 하며, 취침할때도 상체를 15도 정도 높인 자세가 좋습니다. 또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도 좋습니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 단순히 증상만 없애는 것에 집중하는 것보다 체질별, 증상별로 정확하고 세밀한 원인 진단을 통해 부작용 없이 치료하는 강남구 맑은샘한의원에서 치료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