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역류성 식도염 치료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치료 - 세곡동한의원

 

역류성식도염 증상 과 예방법 - 세곡동한의원

 

 

안녕하세요? 세곡동한의원 맑은샘한의원입니다. 최근에 속이 타는 듯하고 신물이 올라오며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증상인 역류성식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이 약해져서 위에 남아 있던 음식물, 위산이 식도로 넘어와서 식도점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사실상 몇년 전만해도 술이나 담배를 많이 하는 남성이나 비만인 여성에게 많이 발견됐었지만 최근에는 젊고 날씬한 여성, 남성, 나이와 상관없이 거의 모든 연령층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의 주된 증상은 가슴부위의 타는 듯한 통증이 있으며 잦은 트림이나 기침을 하고, 심하면 출혈을 보이기도 합니다. 잠자기 직전에 술을 많이 마시고 밤늦게 야식을 먹거나, 담배를 자주 피우게 되면 위장으로 가는 혈액순환이 원활치 못하고 위와 식도를 연결하는 괄약근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잠을 자게 되면 위의 작용이 둔해져서 소화는 더욱 지연되게 됩니다. 아무리 신선한 음식이라고 할지라도 위 속에 오래 남아있게 되면 발효해서 가스가 발생하고, 이 가스는 자고 있는 사람의 심장을 압박하기도 하며 위 속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에서 목으로 거꾸로 넘어오게 합니다.

 

 

 

 

 

 

결국 한밤중에 갑자기 기침이 나오거나 호흡을 할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이 생기기도 하고,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후두염, 쉰 목소리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있을 경우 잘 때 머리 쪽을 15cm에서 20cm정도 높게 해 역류를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량을 적게 하되 규칙적으로 하고, 야식을 피해야 합니다. 아울러 술, 고지방식, 초콜릿, 담배 등 하부식도 괄약근의 압력을 낮추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식사후에 바로 눕는 습관은 위산의 역류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밥을 먹은 뒤에는 최소한 1시간 정도는 앉아 있거나 서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비만이 있는 경우에는 복부 압력이 높아져 역류성 식도염이 잘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에 대해서 세곡동한의원 맑은샘한의원에서와 같은 한방에서는 위산을 억제해주고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모려, 해표초 등의 약재를 위주로 처방합니다. 해표초와 모려에는 탄산칼슘이 풍부해 위산에 대항해 점막을 강화시키는 작용이 뛰어납니다. 위산과다로 속이 쓰리고 아픈 증상의 치료에 많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역류성 식도염, 세곡동한의원 맑은샘 한의원에서 치료하시고 속이 쓰리고 아픈 증상에서 벗어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