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역류성 식도염 치료

수서역한의원, 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 - 세곡동한의원

 

 

수서역한의원, 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 - 세곡동한의원

 

 

안녕하세요? 수서역한의원 맑은샘한의원입니다. 요즘은 많은 분들에게서 '역류성 식도염'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위에 보면 밤에 자다가 가슴 속이 타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일어나 물을 마시거나 목 위로 신물이 넘어오는 불편감을 느끼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역류성식도염에 대해 나누고자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정상적인 경우라면 위안에 있어야 하는 위산 또는 위액이 식도 쪽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현상이 지속되어서 식도가 헐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목에 뭔가 걸려 있는 듯한 느낌을 지속적으로 받게 되고 가슴이 타는 것 같은 통증이나 불편감이 나타나고, 신물이 올라오며, 신트림이나 속쓰림 현상을 보이는 것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와 식도 사이에 위치하는 '하부 식도 괄약근'에 문제가 생겼을 때 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원래 하부 식도 괄약근은 평소에는 닫혀 있다가 음식을 먹거나 트림을 할 때에만 열리는 것이 정상인데 이렇게 밸브 역할을 하는 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서 느슨해지게 되면 위 안의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고 역류한 위산이 식도 점막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게 되어 병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만일 위산이 식도를 지나서 기도로까지 넘어가면 만성 기침이 생기거나 목이 쉴수도 있고, 후두염, 천식 등이 유발되기도 하기 때문에, 만성적인 기침이나 갑작스럽게 목이 쉬는 경우처럼 호흡기 계통 병증이 이상하게 잘 치료되지 않고 있을 때에는 혹시 역류성 식도염이 동반되어 있기 떄문은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이런 역류성식도염은 고기나 기름기 많은 음식, 지방이 많이 포함된 식품을 섭취할 경우에 위에서 음식이 체류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복압을 상승시켜서 위산 역류가 보다 잘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물의 과잉 섭취도 위산의 과잉 분비와 복압상승을 야기시켜서 위산 역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복부 비만에 의한 복압의 상승 역시도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에 걸린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식생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일정한 식사 시간을 준수하고 식사량도 매 끼니마다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잠들기 2~3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술을 먹거나 담배를 피우면 증세가 더 안좋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금주와 금연을 실천해야 하고, 커피, 콜라, 기름진 육류, 튀김요리 등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음식을 먹고 바로 눕거나 구부린 자세를 취하게 되면 위 안의 내용물이 위식도 연결 부위에 위치하게 되어 좋지 않기 때문에, 식후에 바로 눕는 동작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잠을 잘 때에는 상체부위를 약간 높게 하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을 적절한 치료적 노력없이 방치하게 되면 만성 염증이 고착화되어 궤양이 나타날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식도가 달라붙는 '식도 협착'을 일으키거나 식도암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역류성식도염 방치하지마시고 수서역한의원 맑은샘한의원에 방문하셔서 치료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