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스트레스 치료

[신체화증후군]스트레스성 가슴통증,스트레스로 인한 가슴 답답함

 

 

 

[신체화증후군]스트레스성 가슴통증,스트레스로 인한 가슴 답답함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라는 속담과 같이 남에 대한 질투의 감정이 복통으로 나타나게 되는, 분노 감정이 가슴 속 응어리가 쌓여 발생되는 증상을 신체화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실제 우리 주변엔 신경을 조금만 쓰더라도 두통이 발생하고, 어지러움증, 토할 것 같은 느낌을 받는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좌절감과 불안감으로 인한 위장 장애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에 무슨 병에 걸린 것이라고 예상을 하여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도 신체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라는 답만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감기약, 두통약, 간장약, 스테로이드제제 등의 남용에 빠지기가 쉽고, 여러 병원들을 방문하는 시간적, 금전적 낭비가 심해지게 됩니다.

 

 

 

 

 

 

신체화증후군은 수년에 걸쳐서 다양한 신체적 증상이 반복되어 발생되지만, 병원을 가더라도 어떠한 이상이 없다는 결과극 받게 되는 것입니다.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게 없지만, 심리적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본인의 마음 속 갈등은 보려고 하지 않기에 신경성이라는 진단 아래 치료를 권유해도 거부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유는 본인 마음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분노, 원망 등과 같은 감정들과 직면하는게 두렵기 때문에 회피하려는 무의식적 욕구가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체화증후군은 신체적 질환이 있지도 않은데, 심리적 요인 및 갈등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신체적 증상을 호소하는 장애를 의미합니다.

 

환자 개인이 책임져야 될 어려운 일을 당하게 되었다거나, 배우자에 대한 분노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등 정신적, 사회적 요인도 관여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살펴보게되면, 대부분 심리적으로 불안감, 우울감을 자주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 외 환자 자신 감정 또는 솔직한 심정을 잘 드러내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며, 강박적인 성격의 소유자가 많습니다.

 

고부간, 직장에서 상하관계, 군대사회와 같은 상황에 처해져 있을 때도 흔히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가 자율신경계에 악영향을 주게 되기에 혈류 및 내분비계 변화를 초래하며, 근육 이상 수축을 유발시켜서 여러가지 신체적 증상을 발생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신체화증후군은 남자에 비하여 여자에게 나타날 확률이 월등히 높습니다.

 

특히, 30대 이전의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고, 여성 100명중 1~2명에게 발생되곤 합니다.

 

스트레스, 만성적 우울감과 연관이 될 수 있고, 남성은 여성에 비하여 드믄편입니다.

 

학력이 낮으며, 경제적으로 빈곤한 계층에서 비교적 많이 발생되고, 가까운 친척에서 알코올 중독이나 우울증, 성격ㅈ강애 등 정신과적 문제를 가진 경우가 보다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족력이 있어서는 환자 어머니, 여자형제, 딸에게서 일어나는 빈도가 10~20%가량 된다고 합니다.

 

신체화증후군은 의도적으로 거짓된 신체장애를 꾸며대는 꾀병과는 다르며, 본인의 의식적인 의도와 다르게 무의식적 과정을 거쳐서 신체증상을 나타내게 되어, 의사도 쉽게 납득을 하지 못하고, 거부감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신체화증후군의 특징은 수년에 걸쳐서 여러 신체부위에 나타나게 되며, 신체검사 소견 이상과는 관련없이 조기에 발병하고 만성화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또 막연한 다발성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증상은 전신에 걸쳐서 발생되는데, 식욕감퇴, 구토, 구역질 등 위장계 증상과 숨이차거나 심장이 빨리 뛰는 등 심폐계 증상, 어지럼증, 경련, 마비감 등 신경계 증상, 두통, 복통 등 각종 통증, 성기능 장애, 피부계 장애, 골근계 장애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몇개월 동안 새로운 증상이 발생했다가, 그 다음 몇개월간은 증상이 약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러가지 증상이 장기간에 걸쳐서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만성적 경과를 보이는게 일반적이며, 우울감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