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맑은샘 한의원/약이 되는 음식

소변이 자주 마려울 때 좋은 음식

소변이 자주 마려울 좋은 음식

 






소변을 보는 횟수는 하루 4~5, 1 배출하는 양은 400~500ml 보통이다. 하지만 마신 물의 양이나 먹은 음식 종류에 따라서 소변량이 달라지기도 하고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횟수가 늘어나기도 한다. 만일 수분 섭취량이 많지 않은데도 하루에 8 이상 소변을 보거나 소변을 뒤에도 시원하지 않다면 방광염이나 신장의 기능 이상을 의심해 필요가 있다. 특히 여성은 과로하거나 잠이 부족해 신체의 리듬이 깨지면 방광에 가벼운 염증이 생겨 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 소변 색으로도 원인을 짐작해 볼 수 있는데 방광이나 요도에 염증이 생기면 소변 색이 노랗거나 살짝 붉은 빛이 돈다. 또 신장이 약하면 멀건 우유빛을 띠기도 한다. 증상이 가벼울 때는 붉은 팥이나 산수유 오미자 등이 도움이 된다. 하지만 통증을 동반한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소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아야 한다.

 

<소변이 자주 마려울 좋은 음식 재료>

 

/ 방광염이나 신장염으로 인해 소변이 자주 마려울 좋은 음식




 

팥은 안의 수분을 아래로 끌어내려 배설 작용을 촉진해 설사를 치료하고 부종이 있을 소변을 보게 한다. 염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어 방광염이나 신장염이 있을 먹으면 좋다. 하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먹으면 소변량이 많아져 피부가 푸석할 있으므로 일주일 이상 먹지 않는다.

 

바나나 / 피로감이 느껴지면서 소변이 자주 마려울 좋은 음식




 

몸이 피로하면 신장의 기능이 약해져 소변이 자주 마렵다. 바나나에 풍부한 비타민 B2 단백질 대사와 세포성장에 관여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체내에 불필요한 염분을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칼륨의 함량이 높아 체내 수분을 균형있게 조절해 준다.

 

미나리 / 신장이 약해서 소변이 자주 마려울 좋은 음식

 

미나리는 해독작용이 뛰어나고 신장에 쌓인 노폐물을 배설하는 효과가 있다. 신장이 약해 소변이 자주 마려울 미나리를 갈아서 생즙을 마시면 도움이 된다. 다만 칼륨 함량이 높아 결석이 생길 있으므로 주의한다.

 

우엉 / 피로감을 동반하면서 소변이 자주 마려울 좋은 음식




 

신장이 약하면 몸이 피곤하고 소변이 나오며 화장실에 다녀와도 시원하지 않다. 우엉은 막힌 기운을 풀어주며 이눌린 성분이 신장에 작용해 방광을 청소하는 역할을 한다. 껍질 부분에 영양분이 많으므로 깨끗이 씻어 껍질째 조리한다.

 

수박 / 소변이 마렵지만 나오지 않을 좋은 음식




 

수박의 시트룰린 성분은 이뇨 작용을 돕는다. 과육 아니라 껍질과 씨는 급성 방광염에 효과가 있다. 1L 수박의 부분만 100g 정도 넣고 물이 반으로 때까지 끓여 차로 마신다. 수박씨를 말려서 볶아 가루 내어 하루에 1작은술씩 먹어도 좋다.

 

토란 / 방광의 염증으로 인해 소변이 자주 마려울 좋은 음식

 

토란 특유의 미끈거리는 성분인 무틴은 체내에서 신장을 튼튼하게 하고 방광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토란에는 수산석회가 들어 있어 많이 먹으면 결석이 생길 있는데 소금물에 담그거나 익혀 먹으면 안전하다.

 

가지 / 부종을 동반한 방광염이 있어 소변이 자주 마려울 좋은 음식




 

가지는 염증 부위의 열을 풀어 해로운 성분을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한다. 특히 가지 꼭지에는 부종을 다스리는 성분이 풍부하다. 가지 꼭지 4~5개를 1L 넣고 달여 물의 양이 1/3 줄어들 때까지 달여 마신다.

 

오미자 / 갈증을 동반하면서 소변이 자주 마려울 좋은 음식




 

오미자는 당뇨로 인해 소변이 자주 마려울 꾸준히 마시면 혈당을 조절하고 방광의 근육을 탄력있게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신맛이 강하므로 오미자와 설탕을 1:1 재워 농축액으로 만들어 먹는다.

 

출처 : 약이 되는 음식, 김봉찬 장소영 지음, 삼성출판사,  2009

'맑은샘 한의원 > 약이 되는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사를 자주 할때 좋은 음식  (0) 2016.03.25
손발이 저릴때 좋은 음식  (0) 2016.03.22
입냄새 없애는 차  (0) 2015.06.10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  (0) 2015.06.03
속쓰림에 좋은 음식  (0) 2015.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