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맑은샘 한의원/약이 되는 음식

구내염에 좋은 음식

구내염에 좋은 음식

 







구내염은 안이나 혓바닥에 둥글고 작은 반점이 생기는 증상을 말한다. 주로 체력이 약해졌거나 수분이 부족할 비타민이 부족할 안을 깨끗하게 관리하지 못했을 생긴다. 심각한 병은 아니지만 음식을 먹을 때마다 통증이 무척 심하다. 보통 1~2주일 정도 지나면 낫지만 근본 원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체력 관리를 잘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심장이나 방광에 이상이 있어도 구내염이 생길 있으므로 단순히 안의 염증에만 신경 것이 아니라 다른 기관의 건강도 살펴봐야 한다. 특히 여러 군데에 반복적으로 오랫동안 염증이 생긴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 재발을 막아야 한다.

 

<구내염에 좋은 음식 재료>

 

토마토 / 안의 점막이 약해 쉽게 번지는 구내염에 좋은 음식




 

토마토에 풍부한 비타민 B12 피를 깨끗하게 하고 루틴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안의 점막이 헐거나 염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 준다. 성질이 있어 분간 안에 머금었다가 삼키면 염증으로 인한 열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가지 / 빨간 돌기가 있는 구내염에 좋은 음식




 

가지의 자주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색소는 소염 작용이 있어 빨간 돌기가 돋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도움이 된다. 가지 꼭지 달인 물에 죽염을 조금 첨가해 안을 헹구면 염증뿐 아니라 입냄새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연근 / 노란 태가 있는 구내염에 좋은 음식




 

염증에 노란 태가 생겼을 연근을 먹으면 염증을 가라앉히고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연근에 함유된 타닌 성분은 소염 작용이 뛰어나다. 세포 조직을 튼튼하게 하며 상처 부위의 고름이나 피를 멎게 하는 진정 작용을 한다.

 

출처 : 약이 되는 음식, 김봉찬 장소영 지음, 삼성출판사,  2009




'맑은샘 한의원 > 약이 되는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  (0) 2015.06.03
속쓰림에 좋은 음식  (0) 2015.05.20
비염에 좋은 음식  (0) 2015.05.06
기침에 좋은 음식  (0) 2015.04.29
이명에 좋은 음식  (0) 2015.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