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교통사고 치료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무릎통증치료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무릎통증치료

 

 

 

무릎관절염이나 무릎관절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아무런 운동도 안하게 되면 관절은 퇴화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따라서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을 살펴보고자 하는데요. 이렇게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을 하면 평소에 무릎통증을 호소하셨던 경우에도 증상이 완화되거나 좋아지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무릎관절염의 정도나 상태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관절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무릎을 구부렸다가 폈다가 하거나 스트레칭을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조금 더 괜찮다면 근력 강화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무릎을 움직이지 않으면서 무릎에 힘을 주고 쭉 펴는 운동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지구력 강화를 위해 무릎에 체중 부하를 작게 하면서 관절을 움직여줄 수 있는 운동을 해주는 것도 좋은데요. 그러한 운동으로는 수영이나 평지에서 자전거 타기 등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릎통증으로 비교적 고통을 더 느끼고 있다면 관절이 굳고 근육이 위축되지 않을 정도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가장 좋은 것은 뒤로걷기입니다. 발 앞쪽이 먼저 지면에 닿기 때문에 무릎에 주는 충격이 작아 무릎통증에도 좋습니다. 한 연구결과를 보면 무릎 관절의 온도를 높여 무릎통증을 줄인다는 것도 있습니다.

 

 

 

 

이렇게 뒤로걷기를 진행하면 평소 앞쪽으로 쏠려 있는 팔목과 인대 근육을 균형있게 발달시켜주는 것도 좋은 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걷기운동을 하기 전에 5분에서 10분정도는 스트레칭을 해주셔야 하며 울퉁불퉁하다거나 가파른 길을 시도하시기 보다는 그저 평지를 시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 수영이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중에 하나 인데요. 물속에서 관절은 거의 충격을 받지 않기 때문에 수중운동이 무릎통증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조나 수영을 직접적으로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물속에서 빨리 걷는 정도만 해주어도 무릎통증치료에 좋은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무릎통증치료에 좋은 운동을 진행하시늘 때에는 매주 3회 이상 매회 20분에서 40분 정도로 진행해주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시간대는 관절이 가장 부드러운 상태인 늦은 아침이나 이른 낮이 좋습니다. 하지만 통증에 근본원인을 치료하는 것도 무릎통증치료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그저 증상만을 치료하는 것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함이 재발의 가능성도 막고 근본적인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릎괕절 통증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이러한 운동을 권해드리며, 그와 함께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심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맑은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