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여성질환 치료

일원동한의원, 방광염에 좋은 음식?

 

일원동한의원, 방광염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일원동한의원 맑은샘한의원입니다. 덥고 습한 장마철이 계속되는 가운데 이러한 환경에서는 세균 번식이 활발히 일어나며 여성방광염에 걸리기가 쉬워집니다. 방광염은 초기에 항생제를 복용하면 치료가 잘되는 질환이긴 하지만 시기를 놓쳐 만성 방광염으로 발전하면 지속적인 재발과 함께 증상이 악화되기 쉽습니다.

 

 

방광염의 증상은 보통 잦은 소변, 하복부 통증, 야간뇨, 급박뇨 등이 있는데 이러한 증상은 환자의 생활에 큰 불편을 주고 정신적인 문제로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광염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우선 생활관리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운동은 증상을 완화시키고 호전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 몸의 기능을 강화하고 면역력을 회복시키는 음식들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성방광염에 도움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여성에게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진 호박은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돼 원기를 회복시키며 몸 속에 쌓인 노폐물 배출과 이뇨작용에도 좋습니다. 특히 방광염환자는 방광세포가 손상된 경우가 많은데 호박은 세포 재생 활동을 돕습니다.

 

 

크랜베리는 서양에서 오래전부터 약재로 쓰였는데, 크랜베리에 함유된 프로안토시아니딘이란 성분이 여성의 요도가 대장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막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크랜베리 주스는 현재 미국이나 유럽에서 방광염환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토마토는 비타민 A,B,C와 칼슘, 칼륨 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으로 혈전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방광염과 함께 항암물질인 P쿠마릭산, 클로로겐산등도 포함되어 있어 암환자들도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

 

 

다시마는 세포노화를 억제하고 변비 예방에 좋으며 몸 속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데 효과가 탁월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이뇨 작용을 돕고 산기를 다스리며 종기를 가라앉히는 등의 효능이 적혀 있습니다.

 

 

 

 

 

 

만약 방광염 환자라고하면 기름지거나 맵고 짠 음식은 피하고 신선한 채소나 과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해서 재발하는 만성 방광염 환자라고 하면 병원을 찾아서 치료적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원동한의원 맑은샘한의원과 같은 한방에서는 만성방광염을 치료하기 위해 열을 내리고 독을 풀어내는 금은화를 비롯해 소변 기능을 개선하는 복분자와 오미자, 천연항생제인 포공영, 토복령 등의 약재들이 포함된 탕약을 처방하며, 좌훈, 침, 뜸과 같은 부가적 요법도 이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