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여성질환 치료

강남여성한의원, 심한생리통 자궁내막증 의심 - 세곡동한의원

 

강남여성한의원, 심한생리통 자궁내막증 의심 -  세곡동한의원

 

 

안녕하세요? 강남여성한의원 세곡동한의원입니다. 직장인 여성 김씨는 청소년기에 초경을 시작할 때부터 생리통을 심하게 앓아왔습니다. 아랫배가 아플때마다 진통제를 복용했고, 직장생활을 시작한 뒤에도 통증은 지속되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생리통과 함께 갑자기 식은땀이 나며 의식이 혼미해지는 걸 느꼈습니다.

 

 

그래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니 자궁내막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단순 생리통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자궁내막증은 자궁 안쪽을 싸고 있는 막의 세포가 자궁의 바깥부위인 나팔관이나 난소, 복막 등으로 퍼져 증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궁내막세포가 자궁 바깥에서 자라게 되면 자궁내막이 부풀었다가 줄어들면서 생기는 생리현상이 해당부위에서도 발생하게 됩니다.

 

 

 

 

 

 

심한생리통은 보통 주로 20~30대 젊은 여성이 주로 겪습니다. 또한 생리통환자가 꾸준히 늘어 2007년에 8만여명이었던 것이 4년 사이에 12만명으로 47%나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생리통은 자궁내막이 몸 밖으로 빠져나올 때 생성되는 화학물질 때문에 일어나게 됩니다.

 

 

생리통은 보통 자궁내막이 몸 밖으로 빠져나올 때 생성되는 화학물질 때문에 일어나는 것인데요, 하지만 난소에 자궁내막조직이 자라는 '자궁내막증'이나, 자궁에 혹이 생기는 자궁근종도 생리통을 악화시키는 요인중에 하나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보통 많은 분들이 생리통을 앓다가 자궁내막증을 진단받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이 자궁내막증의 증상으로는 지속적인 생리통, 평상시의 요통과 복통, 배뇨 곤란등이 있습니다. 또한 자궁내막증으로 인해 광범위한 골반 통증과 불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궁내막증은 연령이나 증상, 환자의 임신 소망 여부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게 진행되게 됩니다. 사실상 이러한 자궁내막증이 왜 발생하는지는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생리를 할 때 피가 난관을 역류해 골반내에 퍼진다는 학설과 골반 복막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학설 등이 있습니다. 유전적인 원인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만약 어머니가 자궁 내막증을 앓았다면 딸도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상 자궁내막증을 진단받은 여성의 30%정도가 자연유산을 경험합니다. 따라서 환자가 가임기의 여성이며 아이를 가져야 한다고 하면 불임 전문의의 진찰을 받으며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러한 자궁내막증은 사실상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리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주며 만병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노력하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 강남여성한의원 맑은샘한의원에서와 같은 한방치료로는 자궁을 보호하는 좌약으로 자궁을 따뜻하게 하고 자궁의 면역력을 높이는 치료를 합니다. 또 어혈을 풀어주며 정체를 해소시켜 노폐물을 제거하여 동통을 완화하고 생리혈을 배출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