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스트레스 치료

스트레스치료한의원_스트레스와 비만

스트레스와 비만

스트레스치료한의원_강남한의원_맑은샘한의원

 

 

 

 

현대인들은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안고 살고있습니다.

이런 스트레스로 인해 올바른 방법이 아닌 폭음, 폭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 인해 몸은 점점 더 불어나고 결국 비만 자체가 또하나의 스트레스가 되어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지요.

 

오늘은 스트레스치료한의원 맑은샘한의원에서 스트레스와 비만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스트레스와 비만의 관계

 

스트레스는 비만과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물론 스트레스는 하나의 반응으로 그 자체가 살이 찌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비만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머릿 속 중추신경계의 시상하부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시상하부에는 포만중추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우리가 음식을 먹게 되면 포만감을 느끼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반대로 위장이 비었을 때 공복감을 느끼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스트레스로 인해 호르몬에 변화가 오게 되면 이 포만중추에 이상반응이 생깁니다.

그러면 갑자기 배가 고픈 듯 느끼거나, 배가 불러도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만 받으면 먹어요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자꾸 식욕이 당기는 분들은 스트레스성 비만의 특징을 가진 분들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소화 기관의 운동이 저하되어 배고픔이 생리적으로 억제되기 때문에 식욕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성 비만의 특징을 가진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 오히려 식욕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폭식을 하거나, 자꾸 무언가를 먹으려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또 그냥 음식이 아니라 단 음식을 찾는 편입니다. 이것은 당분이 신경을 안정시켜 일시적으로 기분을 좋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적당량의 당분은 괜찮겠지만, 스트레스성 비만의 특징을 가진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지나친 당분섭취가 통제하기 힘들정도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식욕이 없어져도 살이 쪄요

 

이런 케이스는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 우울증, 무기력증 같은 울체되는 성향을 가진 케이스입니다.

이것은 체내의 대사가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스트레스로 생성된 에너지가 제대로 소모되지 못하고 쌓이기 때문에 살이 찌는 것입니다.

 

 

 

스트레스와 비만

스트레스치료한의원_강남한의원_맑은샘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