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스트레스 치료

스트레스 불면증(밤에 잠이 안와요)극심한스트레스해소법

 

 

 

스트레스 불면증(밤에 잠이 안와요)극심한스트레스해소법

 

 

 

 

 

 

과도한 스트레를 받았다거나, 걱정거리가 있어서 밤에 잠을 제대로 들지 못하고 뒤척인 경험을 해본 사람들이 상당히 많을 것입니다.

 

평상시에 잠을 잘 자던 사람이라고 해도, 감당하기 어려운 스트레스로 인하여 불면증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시적인 불면증은 특별한 조치가 없다고 해도 스트레스가 해소된다면, 수면도 회복이 됩니다.

 

허나, 개인 성격/성향 및 체력/건강 상태에 따라서 일시적인 불면증이 만성으로 악화되기 쉬운게 스트레스성 불면증의 특징입니다.

 

스트레스성 불면증이 있다면, 교감신경이 항진되었을 경우에, 같은 신체 반응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속이 더부룩하며, 가스가 많이 차는 등 소화가 안되기도 하며, 머리가 아프다거나, 얼굴에 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성격이 예민해지며, 짜증을 잘 내고, 뒷목이 당기며, 눈이 충혈되고 피곤함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또한, 가슴이 두근거리기도 하며, 우울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잦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을 치료할 때, 교감신경이 항진된 상태를 풀어주는 약재를 많이 사용하고 됩니다.

 

인삼처럼 따뜻하게 기운을 보충해주는 약재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불면증 환자 증상/상태에 따라서 치료처방도 달라지게 됩니다.

 

 

 

 

 

스트레스로 시작된 불면증이 지속되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잠에 대한 집착이 강해지게 됩니다.

 

결국, 스트레스보다는 잠으로 인하여 더욱 스트레스를 받게되어서 잠을 자야 된다라는 압박에 의하여 되려, 잠을 자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되곤 합니다.

 

시간이 흐르게 되면, 신체가 환경에 적응을 한다거나, 감정이 무뎌질 수가 있으며, 고민거리가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수면도 호전이 될 수 있으니, 걱정부터 하는 건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불면증 치료는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방법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환자 본인이 스스로 스트레스가 쌓이는 상황을 풀어나간다거나, 스트레스 상황을 가볍게 생각하는 방법을 마련하는 것이 불면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 만성화되지 않도록 해야 되며, 치료보다는 예방이 더욱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본인만 알고 있는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찾아야 되며, 취미생활, 명상, 가벼운 운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치료를 받으면서 본인의 생활 및 생각을 보다 좋은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노력한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