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여성질환 치료

하혈의 원인, 하혈인지 생리인지

하혈의 원인, 하혈인지 생리인지

 

 

 

하혈인지 생리인지 모르겠다고 차이가 무엇이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종종 내원해주시는 경우를 봅니다. 여성들에게서 피를 볼 수 있는 시기는 생리 때입니다. 그런데 생리를 하는 시기도 아닌데 출혈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생리가 아니라 하혈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하혈의 원인은 보통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다거나 과로를 했다거나 등의 이유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궁에 문제가 있어 하혈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혈하는 때에 대부분의 여성분들 휴식을 취하면 괜찮을 거라고 가벼이 여기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렇게 하혈이 있을 때에는 자궁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하혈이 발생할 때 가장먼저 의심해볼 수 있는 자궁질환은 바로 자궁근종입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에 생기는 물혹인데요. 최근 이 자궁근종으로 내원해주시는 환자분들이 급격히 늘었습니다. 과거에는 주로 40대 이상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2-30대의 젊은 여성에게서도 자궁근종이 쉽게 발견됩니다.

 

 

자궁근종은 그 근종의 위치가 점막 쪽에 가까운 경우 생리시 과다출혈이나 생리기간이 나닌데도 하혈을 하게 되는 부정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혹은 경우에 따라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자궁근종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거나 생리통, 생리양 증가 등의 증상으로 여성분들이 스트레스성으로 생각하고 넘기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혈의 원인은 그 외에도 자궁내막증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자궁내막증은 자궁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 내에 존재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가임기 여성의 10 - 15% 정도에게서 발생하는 흔한 질환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인해 하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하혈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하혈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한 뒤에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그런데 보통 자궁내막증이나 자궁근종이 원인이 되는 경우 수술을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술을 한다고 해서 기본적으로 신체의 환경이 변화되는 것이 아니면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한방에서는 이렇게 하혈이 나타나는 경우 그 원인을 파악해 원인을 제거하고 건강한 자궁이 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치료는 일괄적인 치료가 아니라 각 개인의 체질 및 증상에 따라 치료를 하기 때문에 많은 여성분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여성들에게 있어서 생리 등은 일종의 건강의 지표라고 할 수 있고, 그에 따라 무언가 문제가 있다면 어떤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시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하혈의 원인이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하혈 증상, 결코 단순할 수 없고 스트레스나 일상적인 이유라고 하더라도 반드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혈 및 여성질환 등의 증상 그 원인에 따라 치료하는 맑은샘에서 여러분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