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여성질환 치료

강남구여성한의원, 과민성방광 한방치료

 

 

강남구여성한의원, 과민성방광 한방치료

 

 

안녕하세요? 강남구여성한의원 맑은샘한의원입니다.

 

오늘은 맑은샘한의원에서 과민성방광과 과민성방광의 한방치료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과민성방광은 방광의 감각이 너무 예민해져서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방광근육이 수축하는 질환입니다. 원래 방광은 신축성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늘어나도 내부 압력이 높아지지는 않습니다. 소변 생각이 없다면 수축되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성인의 경우 방광에 최대 500ml까지 소변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화장실까지 가는 동안에도 소변을 참지 못해 속옷을 적시는 절박성 요실금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사실상 우리가 흔히 아는 중년여성에게 나타나는 요실금은 복압성 요실금인데, 이와는 달리 절박성요실금은 연령에 관계없이 초등학생부터 중년층, 장년층까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환입니다.

 

 

 

 

 

 

과민성방광은 아무런 전조증상이나 느낌도 없다가 갑작스럽게 화장실이 가고 싶어 도저히 참을 수 없게 됩니다. 소변이 급한 느낌이 시도때도 없이 나타나고 오줌이 마렵다는 생각이 들면 모든 일을 중단하고 화장실로 바로 뛰어가야 하며,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심지어 화장실에 가는 동안 찔끔거리는 실수까지 저지르게 되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정상적인 사람은 하루에 평균 5회에서 6회정도 소변을 봅니다. 하지만 과민성방광 환자는 대개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빈뇨가 특징이고 잠을 잘 때에도 소변이 자주 마려워서 일어나게 되는 야간빈뇨를 겪게 됩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아직 이 과민성방광의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가 않았습니다. 보통은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는 식사습관, 카페인이나 음주를 지나치게 즐기는 생활,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며 이런 부분이 복합적으로 얽혀 과민성 방광이 나타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 보통 과민성방광은 때때로 평소 소변을 자주본다는 정도로만 생각하고 지냈는데 알고보니 과민성방광인 경우도 있어서 아무래도 과민성방광의 진단에 대해 부끄럽고 창피하게 여겨 치료를 꺼리기 때문에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런 과민성방광은 여름에 더 빈번하고 악화되기도 합니다. 무더운 여름철이기 때문에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서 물을 자주 마시거나 수박과 같은 수분이 많은 과일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몸속에 수분이 지나쳐 증세가 악화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과민성방광은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하게 되면 치료의 효과를 크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검사를 받고 지속적으로 치료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강남구여성한의원 맑은샘한의원과 같은 한방에서는 이러한 과민성방광에 대해 방광이 약해지고 예민해져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해 과도하게 수축되는 것으로 보고 치료합니다.

 

 

 

 

 

 

즉 과민성방광에 대해서 강남구여성한의원 맑은샘한의원에서는 근본적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기 때문에 발병 기간이나 증상의 정도에 따라 치료기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과민성방광은 초기에 치료할 수록 치료의 효과가 좋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되도록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고 한약치료와 더불어 주 2회에서 3회정도는 침치료와 뜸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과민성방광 부끄럽게 여기지 마시고 강남구여성한의원 맑은샘한의원에서 치료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