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통증재활 치료

일원동한의원, 발목통증 침치료 단골질환 - 통증치료한의원

 

 

일원동한의원, 발목통증 침치료 단골질환 - 통증치료한의원

 

 

안녕하세요? 일원동통증치료한의원 맑은샘한의원입니다. 한의원에 침을 맞으러 가는 흔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발목염좌입니다. 일상적으로 발목을 삐었다 혹은 접질렸다고 표현하는 발목염좌는 발목의 인대들이 약간 늘어나 있거나 일부분이 끊어져서 아픈증상을 의미합니다.

 

 

발목염좌는 무리하게 운동하거나 계단을 헛디뎌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가벼우면 발목이 아프고 약간 부어오르는 정도에 그치게 되지만 아주 심하면 인대가 파열되어 발목이 몹시 불안정해져서 못걸을 때도 있습니다.

 

 

이 가운데 앞목말비골인대는 발목 복사뼈의 바깥쪽에 있는 세 개의 인대 중에서 제일 약합니다. 그래서 발바닥이 안쪽을 향해 무리하게 접힐 때 자주 다치게 됩니다.

 

 

 

 

 

 

발목염좌가 심한 경우에는 깁스나 수술을 해야하기도 하지만, 가벼운 경우에는 침치료로 빠르게 나을 수 있습니다. 발목염좌는 한번 급성으로 생겼을 때 완치하지 않거나 같은 부위를 반복적으로 다칠경우에는 만성통증으로 변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에 제대로 치료하고 치료를 마치기 전까지는 발을 쓰지 않도록 활동을 삼가면서 휴식을 취하고 이후 또 다치는 일이 없도록 생활에서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발목이 접질리게 되면 우선 발목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며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응급처치입니다. 이때 발목이 많이 부어오르면 다리가 심장 높이보다 높은 곳에 위치하도록 자세를 잡습니다.

 

 

발목의 부종과 통증이 가라앉게 되면 온찜질로 바꿔야 합니다. 혹은 온찜질 대신에 따뜻한 물에 발을 담가 두어 족욕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발목통증으로 치료를 모두 받은 뒤에 발목에 별다른 이상이나 불편을 못느끼다가, 날씨가 궂을 때 발목이 시큰거리는 등 불편한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직접 피부를 눌러 보고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는 부위 즉 아시혈을 찾아 수회 지압하거나 문질러주면 한결 편해지게 됩니다.

 

 

접질린 발목의 복사뼈 바로 앞과 아래부분을 손가락으로 눌러 보면 제일 아픈 곳이 있을 것입니다. 그 곳이 바로 아시혈입니다. 접질린 발목의 아시혈을 얼마간 자극해주고 나면 아시혈과 대칭되는 반대쪽 발목부위도 같은 식으로 자극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침치료의 단골질환이라 할 수 있는 발목통증, 발목염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이상 통증을 방치하여 만성통증 겪지 마시고 일원동통증치료한의원 맑은샘한의원에서 치료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