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한방체질 다이어트

체질별 다이어트에 좋은식품과 복부비만 기준 - 세곡동한의원

 

 

체질별 다이어트에 좋은식품과 복부비만 기준 - 세곡동한의원

 

 

안녕하세요? 세곡동한의원 맑은샘한의원입니다. 보통 성인병은 각각의 성인병들이 나타나는 것보다는 한 환자에서 같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렇게 패키지로 나타나는 성인병을 묶어서 처음에는 X증후군이라고 했다가, 최근에는 대사증후군 또는 인슐린 저항성 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대사증후군의 뿌리는 복부비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이란 내장에 기름이 과다하게 낀 상태로 단순히 뱃가죽이 두꺼워지는 피하지방의 비만과는 다른 것입니다. '대사증후군'의 시작을 암시하는 이 복부비만기준은 배꼽을 중심으로 줄자를 쟀을때 여자는 80cm, 남성은 90cm 이상이며, 쉽게 바지 치수로 보자면 여자 32인치, 남자 36인치 이상에 해당됩니다.

 

 

 

 

 

오늘은 이 비만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특히 체질별 비만치료에 좋은 식품도 소개하고자 합니다.

 

 

태양인은 메밀국수로 포만감을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 모과를 얇게 썰어 말린 후 알갱이가 지게 빻아 티스푼으로 1~2술씩 공복에 온수로 복용합니다.

 

태음인은 식초콩(초두)를 하루 1~2회, 1회 10알 정도로 식전에 먹으면 복부 포만감이 생기게 되어 과식을 막아줍니다.

 

소양인은 가끔 녹두죽으로 끼니를 때우도록 하고 깡보리 밥에 열무김치로 식사를 대신합니다.

 

소음인은 사과를 날 것 그대로나 혹은 얇게 썰어 말려서 사과파이를 만들어 먹습니다. 탈지분유에 사과즙을 타서 약간 따끈하게 해서 아침 대신에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외에도 비만치료에 좋은 식품은 다시마, 톳, 두부, 양배추 등이 있습니다.

 

다시마는 칼로리가 거의없고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갑상선호르몬의 생성을 도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칼슘이 풍부해서 지나친 다이어트로 골다공증을 일으키는 것을 예방하며, 라미닌 성분이 있어 비만한 고혈압에도 좋습니다. 빛깔이 검고 두꺼운 것을 구해 손바닥 크기만하게 잘라 물에 불린 후 마른 행주로 싸서 토닥토닥 두들겨 물기를 빼고, 프라이팬에서 구운 후 분마기로 빻아 거친 알갱이로 만들어 1큰술씩, 하루 2회 복용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다시마는 기를 내리 때문에 오랫동안 먹으면 여읜다. 다시마국을 끓이거나 나물을 무쳐 늘 먹는 것이 좋다"고 나와 있습니다.

 

 

 

 

 

 

톳(녹미채)의 칼슘 양은 다시마의 2배나 됩니다. 톳의 섬유소는 수분을 흡수해서 분변의 용적을 증가시키고 장벽을 자극하여 배변을 촉진하며, 칼로리는 낮지만 만복감을 줍니다. 톳말린 것을 물에 30분 정도 담가두면 7~8배 정도로 불어나는데, 이것을 물기 빼고 무쳐 먹습니다.

 

 

두부에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단백질과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리놀레산이 들어 있어서 성인병 예방에 좋으며, 비만방지에도 좋습니다. 또 만복감을 주어 과식을 억제하며 칼로리도 낮습니다. 특히 두부속의 칼슘이 항스트레스 작용을 하여 다이어트에 의한 스트레스 및 뼈의 약해짐을 막아 줍니다.

 

 

 

 

 

 

양배추는 이온과 염소라는 두 가지 미네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위장의 정화작용을 하므로 다량으로 먹으면 이온 냄새가 나는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것은 장내의 노폐물이 분해, 정화되기 때문이며 그 까닭에 비만에 의한 노폐물 축적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를 가늘게 채썰어 분마기에 갈아서 즙을 냅니다. 이 즙을 그냥 마실수록 더 좋지만 마시기 역겨우면 이 즙을 냄비에 넣고 따끈할 정도로 살짝 데워서 하루 3회, 한번에 한 컵씩 식간 공복에 마십니다. 양배추는 유기질 유황이 들어 있어 특이한 냄새가 나므로, 마실 때 식초를 조금 넣거나 사과즙을 짜서 넣으면 좋습니다. 몸이 찬사람에게는 살짝 데운 양배추가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체질별 다이어트에 좋은식품과 복부비만의 기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어트 더이상 단순히 굶고 무리한 운동이 아니라 건강하고 똑똑한 다이어트 세곡동한의원 맑은샘한의원에서 한방다이어트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