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역류성 식도염 치료

역류성식도염에 나쁜음식,위산역류 치료법

 

 

 

역류성식도염에 나쁜음식,위산역류 치료법

 

 

 

 

 

 

현대사회에서는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 기름기가 많은 음식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이 어느순간부터 주식이 되어가면서 비만 환자,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인지 잘 모르고 있는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들을 먹다보면, 엄청나게 심각한 결과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와 위 사이에 존재하는 근육의 조임이 느슨해지게 되면서 위산이 식도롤 넘어오는 질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비만인구가 많으며, 고열량 식습관을 가진 서양에선 흔한 질환입니다.

 

헌데,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역류성 식도염 환자 숫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2006년에 비하여 2010년에는 역류성 식도염 환자의 숫자가 2배 가까이 늘어나게 된 것입니다.

 

또한 역류성 식도염은 중년층에게 취약하여 50~60대 인구 10명 중에 한명에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렇듯 환자의 숫자는 많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증상이 비슷한 다른 질환으로 오해를 하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을 찾는 환자 대부분이 트림을 할 때 소리가 유독 크거나, 수시로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을 보입니다.

 

혀끝에 시거나 쓴맛이 느껴진다는 건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를 한다라는 증거입니다.

 

지속적으로 콜록거리는 만성기침이나 가슴이 타는 것 같은 통증, 이물질이 목에 걸린 것 같은 느낌이 반복됩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속쓰림이 심해서 불면증을 호소하고 겨우 잠이 들게 되었는데, 위산이 과다분비가 되면서 갑자기 역류를 하는 위의 내용물로 토를 하는 환자도 있습니다.

 

문제는 병의 심각성에 비하여 가볍게 여긴다는 것입니다.

 

허나,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게으르게 하면, 만성기침은 물론이며 후두염, 천식, 식도가 좁아지는 식도협착, 식도암,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는 바렛식도같은 합병증을 나타낼 수가 있기에 증상이 발생한 초기에 치료를 하는게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역류성 식도염을 진단받으면, 제산제, 소화제 등 양약에 의존을 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허나, 그건 일시적인 증상완화에만 효과를 나타낼 뿐이고,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을 치료하는 방법이 될 순 없습니다.

 

한의학에서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는 방법은 위산분비를 억제하거나, 역류증상을 일시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아닌, 체내 면역력을 강화시키며, 자가치유능력을 높여서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해서 질환을 낫게 합니다.

 

표준체중을 유지하고 자세를 교정하며, 식이요법 등을 실천함으로써 인체의 균형을 잡고 면역력과 자가치유능력을 높여주는 한약요법을 병행하게 된다면, 탁월한 치료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며, 재발/악화를 막기 위해선 기본적인 생활수칙을 지키려는 노력을 해야 됩니다.

 

평상시에 과식을 하지 않고, 소식을 자주 해줍니다.

 

식사 이후에 바로 눕거나, 야식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술, 담배, 기름진음식, 커피, 홍차, 초콜릿, 박하 등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잠들기 전에 물을 많이 마시지 않고, 쪼그려앉거나 엎드려서 자지 않도록 해야 됩니다.

 

식도 점막을 자극할 수 있는 오렌지주스와 같은 신 과일주스, 탄산음료, 토마토 등을 피하며, 비만한 사람은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조이는 옷은 복부 압력을 높이기 때문에 피해야하며, 일상생활에서 몸을 구부리는 동작을 줄이고, 식후엔 바로 과격한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