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통증재활 치료

오른쪽·왼쪽 옆구리통증, 한방치료 '효과만점' - 맑은샘한의원

오른쪽·왼쪽 옆구리통증, 한방치료 '효과만점' - 맑은샘한의원

 

 

 

 

 

Q.

갑작스러운 옆구리 통증에 깜짝 놀랄 때가 한 두번이 아닙니다. 처음엔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느껴지더니, 나중엔 왼쪽 옆구리 통증도 느껴지고. 맹장이 잘못된 줄 알고 병원에 가보니 멀쩡하다는 진찰을 받았습니다.

 

도무지 왜 아픈지 이유를 모르겠네요. 요즘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많았는데, 스트레스성 통증일까요?

안그래도 과도한 업무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데, 옆구리 통증까지 지속되니 더 스트레스 받는 거 같습니다.

 

옆구리 통증 원인은 무엇이고, 한방치료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A.

우리 나라와 중국의 의서를 모아 집대성한 한의학의 백과전서인 <동의보감>에서는 옆구리 통증을 다섯 가지로 분류했습니다.

 

 

기가 막히고 고이는 증상 때문에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화를 내거나 여러 가지 고민과 걱정들을 끊임없이 생각 하면 기가 치밀어 옆구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막힌 기를 뚫고 굳은 부분을 풀어주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어혈로 인한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몸에 해롭고 불필요한 피인 어혈로 인한 통증 유발 증상은 주로 오후나 밤에 발병합니다. 이때는 어혈을 풀어주는 약을 복용함으로써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담음으로 인한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깨끗하지 못한 노폐물이라고 쉽게 생각하는 담음 때문에 옆구리 통증이 유발되는데, 옆구리 통증 외에도 기침이 자주 나고, 숨이 차는 듯한 증상이 동반됩니다. 이 때에도 담음을 없애는 약을 복용함으로써 증세를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④ 만성위장질환 등에 의한 식적으로 인해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해당 부위에 하나의 줄이 뻗친 것처럼 아프거나 춥고 열이 있는 음식을 먹을 때 옆구리가 아픈 증상이 더 심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식적을 풀어주는 침이나 뜸 등의 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한약으로도 치료가 가능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⑤ 풍한으로 인한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차갑고 매서운 기운인 풍한으로 옆구리가 아픈 증상은 감기나 독감에 걸린 후 흔히 발병합니다. 이 경우에는 이 증상의 원인인 감기를 치료하면 금세 회복할 수 있습니다.

 

 

 

통증 및 위의 질환에 대해 자세한 원인을 찾고싶다면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원인을 찾았다면, 바로 한방 치료에 도움을 받고 회복할 수 있도록 생활습관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