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통증재활 치료

발바닥 통증으로 괴롭다면?

발바닥 통증으로 괴롭다면?

 

 

발바닥 통증으로 괴롭다면 방치할 것이 아니라 치료를 진행해 주셔야만 합니다. 최근에 많이 풀린 날씨로 인해서 나들이 하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그런데 이 맘때쯤 발바닥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바닥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바로 족저근막염입니다.

 

 

족저근막염은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족저근막은 발바닥의 스프링 역할을 맡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 족저근막은 하체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발바닥의 움푹파인 부분을 받쳐주어 발바닥을 보호하게 됩니다. 그럼 발바닥 통증으로 괴롭다면 어떻게 치료를 해야할 까요?

 

 

 

 

사실 발바닥통증이 나타나는 족저근막염은 성인인구의 1%는 앓고 있을 정도로 대중적인 족부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통 이 족저근막염은 40대에서 60대에 이르는 중년층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해마다 젊은 층의 발병비율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발바닥통증을 호소하는 젊은 층 즉 족저근막염을 앓고 있는 젊은층이 늘고 있는 것은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젊은 층에서 최근 플랫슈즈와 같은 신발을 신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플랫슈즈는 대부분 굽이 없거나 평평한 밑창신발이라 할 수 있는데요. 최근 여성들에게서 유행하는 이 플랫슈즈는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플랫슈즈는 굽이 아예 없이 발바닥과 지면이 맞닿게 되어 있고 이것이 오히려 발바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플랫슈즈는 발바닥의 아치를 지나치게 긴장시키고 뒤꿈치뼈인 종골에 체중을 집중시키게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레인부츠의 경우에도 무거운데다 딱딱하고 판판한 밑창 때문에 발바닥 전체를 이용해 걷다보면 족저근막염에 노출되기가 쉽습니다.

 

 

 

 

즉 발바닥통증으로 괴로움을 호소하시는 젊은층의 분들은 패션을 중시하시다가 족저근막염으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시게 되는 것입니다. 또 발바닥통증이 나타나는 족저근막염의 경우 등산이나 마라톤, 장거리보행 후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발바닥통증으로 괴롭다면 발바닥과 지면의 직접접촉을 피하고 적당히 굽이 있는 신발을 택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료를 통해 나을수도 있는데요. 한방에서는 약침이나 봉침요법을 통해 통증치료를 돕습니다. 그외에도 각 체질에 따라 한약요법이나 뜸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발바닥 통증으로 괴롭다면 이제는 적극적인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