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역류성 식도염 치료

역류성식도염 증상 한방치료

 

역류성식도염 증상 한방치료

 

 

 

역류성식도염 증상 한방으로 치료하는 강남한의원입니다. 안녕하세요? 강남한의원 맑은샘한의원입니다. 최근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앓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역류성식도염 증상인 줄 모르고 넘어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와 식도 사이 경계부위의 조절기능이 약해지게 되면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 점막이 상하거나 식도에 궤양이 생기는 질환이라 할 수 있는데요. 최근에 서구화된 식생활이나 불규칙한 식사, 스트레스, 과도한 음주, 흡연, 비만등이 늘고 있음에 따라 역류성식도염 증상의 증가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이 있게 되면 주요 증상으로는 신물이 오르고, 가슴이 타는 듯한 작열감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몸을 구부리거나 누우면 증상이 심해지게 되고 가슴통증, 음식을 삼키기 힘들거나, 삼킬때 아프고, 목에 이물감, 기침, 목이 쉬는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역류성식도염은 앞서 언급한대로 위 속에 있어야 할 위산 혹은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는 현상이 지속되서 식도 곳곳이 헐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라 할 수 있는데요.

 

 

 

 

위와 식도 사이에 위치한 하부식도괄약근에 문제가 생겼을 때 주로 발생하고 식도 괄약근은 평소에 닫혀있다가 음식을 먹거나 트림을 할때만 열리는 것이 정상이라 할 수 있는데 이 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느슨해지게 되면 위 속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고 역류한 위산이 식도점막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게 됩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현상이 지속되게 되면 위산이 식도를 지나 기도까지 넘어가게 되어 만성 기침이나 목이 쉴수있고 후두염, 천식 등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 증상에 대해서 강남한의원 맑은샘한의원에서 진행하는 한방에서는 가장 큰 요인으로 담적병을 꼽는데요. 이 담적병은 위장에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찌꺼기가 쌓이게 되면서 이 찌꺼기가 화학작용을 일으켜 위 점막을 뚫고 위 외벽으로 흘러들어가고 점차 쌓여 더 커지고 딱딱하게 굳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이 담적병은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과식, 야식을 즐겨 먹는 버릇을 가진 분들에게서 흔히 발생하고는 하는데요. 이는 많은 양의 음식을 소과하는 과정에서 위장 근육이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역류성식도염 증상에 대한 한방치료는 담적과 같은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런 역류성식도염 증상의 대표적인 한방치료는 동의보감에 소개된 가미사칠탕 처방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미, 마, 양배추, 감자, 단호박 등이나 체질별로 체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시게 되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있다고 하면 방치하지 마시고 치료하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강남한의원 맑은샘한의원에서 역류성식도염 증상들 치료하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