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통증재활 치료

직장인/학생 왼쪽(오른쪽) 날개뼈 통증(밑 통증)

 

 

 

직장인/학생 왼쪽(오른쪽) 날개뼈 통증(밑 통증)

 

 

 

 

 

 

현대사회에서 생활하는 수많은 직장인들 또는 학생들은 컴퓨터 앞이나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상당히 깁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주된 생활 패턴은 사무실 컴퓨터 앞(또는 책상 앞)에 앉아서 8~10시간 이상 있다가, 운동도 잘 하지 않고, 사무실이나 학교, 학원에서 집에 갈 때 정도만 걷게 됩니다.

 

하루종일 업무를 하는 직장인은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인 몸으로 운동하기도 귀찮고, 저녁을 먹고 바로 잠이 들기도 하고, 스트레스 해소를 한다고 잦은 술자리를 갖기도 합니다.

 

학생들 역시도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 곳이 없기 때문에, 운동을 하기보다는 집에서 게임을 하거나 티비를 보다가 잠이 들곤 합니다.

 

이러한 일상 생활을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그 당시에는 아프지 않던 날개뼈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그냥 결리는 거라 담이 발생한거라 생각하고 마는데, 시간이 점차 지날 수록 상태가 나아지지 않게 되면, 걱정이 되면서 어떻게 해야될지 몰라 걱정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걱정은 또 우리의 몸에 스트레스를 주게 되면서, 건강에 악순환을 가져오게 됩니다.

 

 

 

 

 

 

하루에 10시간 가량 같은 일을 반복(컴퓨터 작업 등)하다보면 근육통 같은 게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컴퓨터 작업을 예로 들어서 설명을 하자면, 컴퓨터 작업을 하루에 10시간 이상씩 하는 사람들에게 발생되는 전형적인 통증으로 어깨 근육(승모근, 견갑거근)이 아프게 됩니다.

 

이 어깨 근육에서 조금 더 아래쪽으로 내려오게되면 능형근이 있는데, 날개뼈를 잡아주는 근육이 능형근이며, 팔 또는 손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발생되는 통증 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몸은 팔, 손을 쓰기전에 날개뼈를 고정하려고 하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날개뼈를 고정한 뒤에 팔, 손을 쓰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팔 또는 손을 과도하게 쓰는 작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어깨나 날개뼈 주변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을 하게 되면서 통증이 발생되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의 발생 원인으로는 통증 유발점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근육은 수많은 섬유 다발로 형성이 되어 있는데, 근육의 과사용이나 긴장 등으로 인하여 혈액공급이상이나 영양공급이상, 피로물질 침착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덩어리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 부위를 손으로 누르면 약간 부드러운 근육 안에 딱딱한 무엇인가 만져지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 딱딱한 부위가 바로 통증 유발점이라 볼 수 있으며, 이 부위에서 문제가 발생되면서 통증이 전달되는 것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근육통이 아니라고 하면, 근막동틍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근육은 수많은 섬유들로 형성되어서 하나의 덩어리를 형성하는데, 이 덩어리를 싸고 있는 근막이라는 막이 존재합니다.

 

과도한 긴장 또는 사용으로 인하여 근육 덩어리들끼리 마찰이 심각하게 변하면, 근육의 탄력이 떨어지게 되며, 수축되어서 긴장상태로 남게 됩니다.

 

긴장된 상태에서는 혈액순환, 영양공급 피로물질 축척으로 이어지게되고, 그것이 통증 발생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단, 주의하셔야 하는 것은 왼쪽이나 오른쪽 날개뼈 부위가 아프다라고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해서, 나는 이런 증상이니까 이러한 병이구나라고 섣불리 판단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사람의 몸은 단순한 구조로 되어있지 않습니다.

 

물론 비슷한 일을 하는 사람들이 비슷한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면, 왠만해서는 그 통증 원인 및 증상이 같을 수도 있지만, 100% 일치한다라고 판단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직장인이나 학생분들께서 어깨 또는 날개뼈 부위에 통증이 발생할 경우, 그 통증이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면, 검사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