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통증재활 치료

손목이 시큰 아플때 손목터널증후군?

손목이 시큰 아플때 손목터널증후군?

 

 

 

컴퓨터로 장시간 근무를 하거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이용함으로 인해 손목이 시큰거리거나 손목이 아플때를 종종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장시간 이용함에 따른 증상이라면 좋겠는데 실제로 그로 인해 손목터널증후군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 있다면 우선 손목에 힘이 없다거나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손목터널증후군은 과거 집안일이나 육아 등으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최근에는 남녀노소 누구나 스마트폰과 컴퓨터사용이 늘게 되면서 더욱 발병률이 높아졌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심해지면 잠까지 설칠 만큼 손목이 아플때가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으로 가는 힘줄과 신경, 혈관이 손목의 좁은 부분을 통과하면서 압박을 받아 발생하는 마비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손목이 아플때 손목터널증후군 뿐만 아니라 건초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건초염은 몸의 특정 부위 즉, 손목 건초염의 경우 손목을 지나치게 무리해 사용하면 그 힘줄을 싸고 있는 윤활막이 섬유화로 두꺼워짐으로 인해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건막염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경우 초기 때에는 손목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이와 동시에 찜질이나 마사지 등을 함께 진행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무엇보다 손목이 시큰거리나 아플때 그 원인이 손목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동작으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주 스트레칭을 해주며 손목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맑은샘에서는 이렇게 손목통증 등 통증 증상이 있을때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무엇보다 신경이 자극되어 흥분되면 근육이나 혈관이 수축되게 되고 이 때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노폐물이 쌓임으로 인해 통증이 나타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손목이 아플때 제 때 치료하지 않으면 다시 운동신경이나 교감신경을 자극해 통증이 점점 더 심해질 수 있다고 봅니다.

 

 

 

 

즉 통증의 악순환 상태에 빠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대로 손목이 아플때 또는 손목이 시큰 거릴 때 그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한 뒤, 각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진행함으로 긴장되어 있는 근육을 이완시켜 주면 또한 교감신경의 평형을 유지시킴으로서 통증의 악순환을 막아줍니다.

 

 

 

 

오늘은 이렇게 손목이 시큰거리나 손목이 아플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이미 그 증상이 나타났다면 빠른 치료가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맑은샘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