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여성질환 치료

임신초기 유산증상 알기

임신초기 유산증상 알기

 

 

임신초기에 조심해야한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죠? 임신초기에는 유산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또 실제로 유산이 되는 경우도 임신초기에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그런데 임신초기에 유산증상이 나타났다고 해서 그 즉시 유산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당장 심한 정도의 출혈이 있는 정도가 아니라면 유산증상을 통해 주의하시면서 치료를 적절히 받으시면 임신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임신초기 유산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가장 뚜렷한 증상은 자궁출혈과 하복부의 통증인데요. 이 때 출혈은 붉은 빛깔이며 양이 많을 수도 있는데요. 이 출혈과 함께 찌르는 듯한 하복통이 점차 강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오늘은 임신초기 유산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임신초기 유산증상으로는 배가 뻣뻣한 느낌이 지속되고 간헐적으로 통증이 반복되는 경우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때는 초음파검사를 통해 태아의 건강상태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실 임신 중 하혈은 임신기간 어느때에나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데요. 특히 임신 3개월 전후로 자주 나타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출혈자체가 임산부에 미치는 영향보다는 태아에게 영향을 주어 유산 증상이 나타나고 실제로 유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실 대개는 유산이나 조산의 전조증상으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임신초기 유산증상은 극히 소량의 검은색 하혈이 나타나다가 차차 색이 붉게 변하고 많은 양의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심한 출혈 및 복통이 나타나게 되면서 완전한 유산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유 산의 주요원인은 자궁이 약하거나 심장에 이상이 있거나 체력이 너무 약하거나 등등 임산부의 건강문제나 또는 임산부가 정신적 충격 또는 신체적 타박이나 해로운 약물 등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초기 유산증상이 나타날 때 한의원에서는 보통 한약 투여를 통해 임신의 안정상태를 돕는데요. 무엇보다 출혈이 있다면 절대 안정이 중요하고 차를 타고 장시간 다니는 등의 일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산이 된다면 다음 임신을 위해서라도 또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철저한 안정 및 요양을 비롯해 유산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는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또 아무리 유산되었다고 하더라도 6개월 정도는 피임을 하면서 자궁환경이 회복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셔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