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

 





흔히 어지럼증을 빈혈과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지럼증은 빈혈의 주요한 증상일 어지러움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다. 간이나 비위의 기능이 약해 생기기도 하고 귓속의 평형 기관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기도 한다. 소뇌와 뇌간 같은 뇌의 문제가 원인일 있다. 어지럼증과 함께 머리가 아프고 얼굴이 붉어지면서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동반된다면 스트레스나 과로 충격으로 인해 간이 나빠진 경우다. 소화기관의 기능이 떨어지면 머리카락과 피부에 윤기가 없어지면서 무기력하고 어지러운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기운을 북돋우는 인삼이나 구기자 등의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밖에도 자궁 출혈이나 위암 대장암 대부분의 질병이 어지럼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단순히 어지럼증을 다스리기보다는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어지럼증이 좋은 음식 재료>

 

인삼 / 몸이 허약해서 오는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




 

인삼은 대표적인 자양강장제로 꼽히는데 사포닌 성분이 혈액순환을 촉진해 소화기관의 기능을 높여주며 피로할 막힌 기운을 풀어 허약으로 생긴 어지럼증을 개선한다. 신장와 간장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뛰어나지만 혈압이 높거나 열이 있는 사람이 많이 먹으면 증상이 악화될 있다.

 

새우 / 기운 없는 증상을 동반한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




 

새우는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 무기질 등이 풍부해 기운을 북돋우는 스태미나 식품으로 꼽힌다. 기운이 없고 어지럼증이 있을 먹으면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저혈압에 효과적인 글리신과 베타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저혈압으로 무기력증을 느끼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구기자 / 스트레스로 인한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




 

맛이 달고 약간 차가운 성질의 구기자는 간을 보호하고 혈압을 낮추며 혈당을 조절한다. 과로나 스트레스로 혈압이 오르면 어지럼증이 나타나는데 혈압을 낮춰주고 두통과 어지럼증을 가라앉힌다. 꾸준히 먹어야 효과를 있다.

 

/ 급체로 생기는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




 

급체하면 심한 어지럼증이 동반된다. 파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기운의 순환을 돕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급체로 인한 두통과 어지럼증에 효과가 있다. 약으로 먹을 때는 뿌리를 포함한 부분을 끓여 먹는다.

 

감잎 / 비타민 C 부족으로 인한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




 

어지럼증을 예방하려면 철분과 함께 비타민 C 충분히 섭취하는것이 좋다. 감잎에는 레몬의 20배에 해당하는 비타민 C 들어 있는데 특히 5~6월에 어린 잎의 효능이 좋다. 약산성이어서 알칼리 음식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진다.

 

쇠간 / 출혈이나 다이어트로 인한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




 

쇠간에는 철분이 시금치의 5 정도 들어 있으며 흡수율도 높아 어지럼증이 있거나 출혈로 인해 철분이 부족할 먹으면 좋다.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 중에도 부담이 없다. 조리 우유에 담가두면 영양 손실도 적고 잡냄새도 사라진다.

 

달걀노른자 / 철분이 부족한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




 

완전 식품으로 꼽히는 달걀노른자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 철분 부족으로 어지럼증을 느끼는 사람에게 좋다. 달걀흰자는 오히려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어지럼증이 심한 사람은 함께 먹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계피 / 소화 기능이 떨어져 생기는 어지럼증




 

계피는 따뜻한 성질이 강해 몸이 차고 소화가 안되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어 어지럼증을 개선해 준다. 혈액을 따뜻하게 순환을 도와 어지럼증와 함께 손발이 냉한 경우에도 효과를 있다. 열이 많은 사람은 자주 먹지 않는다.

 

출처 : 약이 되는 음식, 김봉찬 장소영 지음, 삼성출판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