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역류성 식도염 치료

[역류성 식도염] 설명절 역류성 식도염 주의하세요~~

 

[역류성 식도염] 설명절 역류성 식도염 주의하세요~~

 

안녕하세요. 올 설명절도 너무너무 추운 기간이 될거 같네요.

올 들어 가장 추운 기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설명절동안 평소에 먹어보지 못한 많은 음식들로 인하여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지 않을까  주의를 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동물성 지방이 많은 음식을 과다 섭취시 위 또는 식도의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어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이에 음식들이 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진다면 역류를 일으킬 수 있답니다.

이는 위산이나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 곳곳이 헐거나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이번 설명절은 적당히 먹는 계획을 세워보세요. 음식을 할때는 되도록 이면 기름을 적게 넣어 조리하도록 하며 나물과 같은 종류는 볶는 것보다는 무치는 조리법이 좋습니다.

튀김과 같은 종류는 최대한 튀김옷을 얇게 입혀줌으로써 기름의 흡수를 되도록 줄이는 방향이 좋답니다.

또한 역류성 식도염이 피하려면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나 명절에는 풍성한 먹거리로 인해 과식을 하게 되는데요. 특히 갈비찜, 나물, 전. 잡채 등 기름에 굽고, 지지고 볶는 음식들로 지방이 너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이런 지방이 많은 음식들은 소화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며 자칫 소화불량에 걸리게 됩니다.

 

만약, 식욕을 억제하지 못하겠다고 한다면 기름기가 많은 종류나 고기류 보다는 과일이나 견과류 종류를 대신하는 것이 어떨까요?

 

 

 

또한 설명절에는 오랜만에 가족의 모임으로 인하여 과음을 하게됩2니다.

흥에 겨워 과음을 하여 지나친 음주 또한 급성위염이나 숙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 뿐만 아니라 간에도 상당한 무리를 줄 수 있어 절재하고 요령있게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을 마시는 경우에는 빨리 마시는 술보다 천천히 마시는 것이 몸에 이롭습니다.

알코올 같은 경우에는 간에서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기 때문에 급하게 마신다면 이산화탄소가 늘어나 우리몸에서는 심장박동과 혈액 순환이 빨라지면서 혈압 상승으로 인해 심장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이렇게 설명절에는 술과 기름진 음식, 그리고 과음과 과식으로 위, 간을 상게 하며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하여 명절이후 후유증에 시달리게 되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