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맑은샘 한의원/약이 되는 음식

목뒤가 뻐근할때 좋은 음식

목뒤가 뻐근할때 좋은 음식








현대인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 하나가 목뒤와 어깨가 뻐근하고 무겁다는 것이다. 목은 머리를 받치는 기관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했을 두통이 있을 가장 먼저 피로를 느낀다. 과로하거나 자세가 잘못되었을 때도 근육이 뭉치고 뻐근해지기 쉽다. 이런 증상을 느낀다면 수시로 자세를 바로잡고 스트레칭을 해야 뭉친 근육을 있다. 목뒤의 뭉친 근육을 풀어주지 않으면 어깨까지 결릴 있으므로 초기에 풀어줘야 한다. 스트레스가 심하면 위와 기능이 떨어져 근육에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목뒤가 쉽게 뻐근해진다. 이럴 때는 열을 내리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연근이나 마늘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목뒤가 뻐근할때 약이 되는 음식 재료>

 

카레 / 타박상으로 인해 목뒤가 뻐근할때 좋은 음식

 




카레의 다양한 향신료는 몸의 신진대사를 돕고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특히 주성분인 강황에는 쿠르쿠민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들어있어 타박상으로 근육이 손상되었을 먹으면 회복을 촉진하며 통증을 완화한다.

 

/ 스트레스로 인해 목뒤가 뻐근할때 좋은 음식




 

팥은 몸의 습한 기운과 나쁜 기운을 배출하는데 스트레스로 인해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을 효과를 발휘한다.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를 해소하므로 스트레스로 뭉친 목과 어깨 근육을 푸는데 도움이 된다.

 

마늘 / 타박상과 스트레스로 인해 목뒤가 뻐근할때 좋은 음식




 

마늘은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이 무겁고 신진대사 기능이 저하되는데 이때 마늘을 먹으면 효과를 있다. 위가 약한 사람은 점막을 자극할 있으므로 꿀에 재우거나 구워 먹는다.


출처 : 약이 되는 음식김봉찬 장소영 지음삼성출판사,  2009




'맑은샘 한의원 > 약이 되는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맛이 없을 때 좋은 음식  (0) 2015.03.11
숙취가 심할 때 좋은 음식  (0) 2015.03.04
여드름에 좋은 음식  (0) 2015.02.04
목이 부었을때 좋은 음식  (0) 2015.01.28
감기에 좋은 음식  (0) 2015.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