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통증재활 치료

허리가 아플때, 허리통증에 좋은 운동

허리가 아플때, 허리통증에 좋은 운동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문득 허리가 아플때가 있습니다. 갑자기 몸을 움직이다가 혹은 가만히 있다가 허리가 아플때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허리통증은 보통 최근의 현대인들에게는 쉽게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때로는 이 허리통증이 허리디스크의 증상일수도 있고 혹은 그저 급작스런 무리에 의한 통증 증상일수도 있습니다.

 

 

단순 염좌라고 한다면 경우에 따라 별다른 치료 없이 휴식이나 찜질 등 자가치료만으로도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신경이 물리적으로 자극을 받아 아픈 경우에는 허리가 마치 끊어질 것 처럼 아프거나 욱신거리고 쑤시는 단순한 허리통증이 아닌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허리가 아플때 허리디스크로 인한 것이라고 하면 한방에서는 허리디스크로 인해 손상된 신경의 염증과 붓기를 가라앉게 해 통증을 해소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 손상된 조직의 회복을 돕습니다. 또한 늘어지고 얇아진 인대를 강화하면서 척추와 디스크를 잡고 있는 근육의 힘을 길러줌으로 약해진 척추 주위의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약재를 처방합니다.

 

 

이러한 디스크가 아니더라도 허리가 아플때는 한방에서는 뜸과 침을 통해서 통증 증상의 완화를 돕고 있는데요. 허리통증은 현대병이라고 불릴만큼 많은 분들이 경험하고 계시고 무엇보다 평소에 고정된 자세로 앉거나 서있을 때 허리통증에 좋은 운동 등 스트레칭을 통해 경직된 척추를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허리가 아플때 해볼 수 있는 허리통증에 좋은 운동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선 두발을 모은채로 서서 두손이 발등에 닿도록 상체를 천천히 숙일 수 있는 만큼 숙입니다. 고개는 손을 따라가지 말고 정면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합니다.

 

 

다시 상체를 천천히 일으켜 세우고 두팔을 어깨너비로 천천히 벌리면서 두팔을 뻗은 채로 천천히 들어 올려 하늘을 향해 쭉 뻗습니다. 그리고 두팔을 천천히 내리며 두발을 모읍니다. 이러한 과정을 세 네번 반복합니다. 

 

마지막으로 두 손으로 허리를 짚고 왼쪽으로 천천히 3번, 오른쪽으로 천천히 3번 돌리는 동작으로 마무리를 해줍니다.

 

 

 

 

오늘은 이렇게 허리가 아플때 허리통증에 좋은 운동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단순히 일상적인 증상이라고 하면 이러한 운동을 통해서 충분히 증상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일상적인 증상이 아니고 허리디스크 등을 비롯해 질환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면 그 원인에 따른 적절한 진료를 통해 치료가 필요합니다.

 

 

 

 

허리가 아플때 이유를 알 수 없고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증상의 원인을 찾아 각 개인 체질별 치료를 진행하는 통증치료한의원 맑은샘과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