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여성질환 치료

잦은 생리불순, 생리를 안해요 원인

잦은 생리불순, 생리를 안해요

 

 

 

 

잦은 생리불순, 생리를 안해요 라고 말씀하시는 여성분들. 지나치시 마시고 진료를 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 때로 여성들에게 있어 생리불순이 나타난다면 이는 치료를 받아야할 대상이라고 생각하시기 보다는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 증상이라고 여기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잦은 생리불순은 자궁의 문제가 생겼거나 기타 문제로 인해 발생할수도 있음을 기억하셔서 정확한 진료를 받으시고 치료를 진행하셔야 하는데요. 보통 자궁내막은 임신을 위해서 두꺼워지다가 임신이 되지 않으면 이 내막이 탈락하게 되면서 출혈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바로 월경 즉 생리인 것인데요.

 

 

 

 

정상적 생리주기는 생리시작일부터 다음 생리 시작일까지 약 28일에서 31일을 주기로 1달에 1번 하게 되는데요. 그 생리기간은 4일에서 7일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리주기가 일정하지 않고 양이 불규칙하다고 하면 생리불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생리주기에 따른 생리불순은 기간에 따라 구분이 가능합니다. 보통 24일 이내로 생리가 반복된다면 빈발월경, 생리주기가 35일에서 40일 이상으로 반복적으로 길어지는 경우라고 하면 희발월경, 6개월 이상 월경이 없다고 하면 무월경이 되는 것입니다.

 

 

 

 

생리불순의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이나 과도한 스트레스나 질병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고 급격한 다이어트라던지 체중의 증가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혹은 갑상선기능에 이상이 있다거나 시상하부 및 뇌하수체의 이상, 난소기능 부전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잦은 생리불순이라고 하면 각 개인마다의 그 원인을 찾아야만 하고 찾은 후에는 그 원인에 따라 치료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증상만을 가지고 치료를 한다면 생리불순 치료가 적절히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실제로 일시적인 생리불순은 스트레스의 해소나 정상체중으로의 복귀, 심리적 안정을 찾게 되면 정상화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다만 무월경이나 희발월경이 계속되게 되면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암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만 합니다.

 

 

잦은 생리불순, 생리를 안해요라고 호소하시는 여성분들에 대해 한방에서는 자궁허한, 어헐냉적, 만성스트레스, 기혈허약으로 보고 치료하게 되는데요. 개인별 원인과 체질을 파악하고 이후 한약, 좌훈, 약참 등을 이용해 자궁을 보하며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주고 어혈과 냉적제거를 중심으로 치룔 진행하게 되면 잦은 생리불순에 대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