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통증재활 치료

오른쪽 옆구리가 아픈 이유?

오른쪽 옆구리가 아픈 이유?

 

 

 

갑작스럽게 오른쪽 옆구리가 아파서 놀라 내원해주시는 환자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오른쪽 옆구리가 아픈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으시는 경우도 많고요. 경우에 따라서는 굳이 오른쪽 옆구리 뿐만 아니라 왼쪽 옆구리도 아프다고 호소하시는 환자분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 때문에 양방병원을 방문해 보아도 별다른 이상소견이 없다고 하는 경우가 많아서 한의원에 내원해주시는 것이죠.

 

 

그래서 오늘은 오른쪽 옆구리가 아픈 이유가 무엇일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실상 오른쪽 옆구리가 아픈 이유는 그 증상에 따라서 의심되는 질병이 다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무엇보다도 몸에 통증 증상이 있을 때는 통증치료를 받을 수 있는 한의원에서 정확히 진단을 받으시고 치료를 진행하셔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른쪽 옆구리 혹은 옆구리가 아픈 이유는 요로결석이나 늑골골절, 대장의 이상이나 늑간신경통을 이유로 볼 수 있는데요.

 

 

사실상 요로결석으로 인해 발생하는 옆구리의 통증은 오른쪽보다는 왼쪽 옆구리가 아프고 일어나기 힘들며 또 소변보기가 어려운 증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고 하면 이는 방광 부근에 있는 요로에 돌이 발생한 질환으로 의심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대부분은 남성분들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늑골골절은 오른쪽이나 왼쪽 둘다 옆구리가 아픈 이유가 될 수 있고 사실상 초기에는 크게 심한 통증을 호소하지 않다가 점차 심해지게 되면서 다른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옆구리가 아픈 이유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는 대장 이상은 대장에 염증이 있는 경우를 들 수 있는데요. 장에 염증이 있다거나 장이 꼬였을 때 등 옆구리에 통증이 전이 될 수 있는데요. 사실상 이런 경우에는 일시적으로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옆구리가 아픈 이유는 갈비뼈 사이에 있는 늑간신경이 손상되었거나 염증이 발생한 경우를 들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늑간신경통의 경우에는 늑간신경을 따라서 옆구리 뒤부터 가슴까지 오른쪽 혹은 왼쪽으로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상 늑간신경통의 경우에는 오른쪽 옆구리가 아픈 이유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오른쪽 옆구리 혹은 옆구리가 아픈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한방에서는 이렇게 옆구리가 아픈 이유에 대해서 기가 막히고 고이는 증상 때문에 혹은 어혈로 인해, 담음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보았고 뿐만 아니라 만성위장질환 등과 같은 식적으로 인해, 또 풍한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보았는데요.

 

 

옆구리 통증이 있는 경우 위와 같은 증상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자신에게 어떤 질환으로 발생하는 지는 스스로 자가진단하기 보다는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무엇보다 정확하게 진료하고 치료받으실 수 있다는 것 기억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