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치료/스트레스 치료

울화병증상 스트레스 원인

 

 

 

울화병증상 스트레스 원인

 

 

 

 

울화병증상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나타납니다. 안녕하세요? 울화병 및 스트레스 치료하는 맑은샘한의원입니다. 사실 울화병은 우리나라 고유의 병이라 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울화병은 과거에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병명의 하나였으나 지금은 우리나라 특유의 증후군으로 국제적으로 공인된 공식병명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울화병의 증상은 주로 우울감이나 불면증, 식욕저하와 극심한 피로감 등이 대표적인 울화병증상이라 할 수 있는데요. 소화가 잘 안되거나 명치에 뭔가 걸려있는 답답한 느낌과 함께 몸 여기저기에 통증이 지속되는 울화병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최근 이 울화병증상에 대한 것이 이슈가 되면서 자신이 울화병인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울화병은 스트레스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고 울화병 자체도 일종의 스트레스성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갑자기 금방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낀다거나 앞서 언급한 울화병의 증상들이 나타나고 또 때로는 자살에 대한 생각까지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생각에만 그치지 않고 실행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때도 있고요. 그러나 울화병은 일반적인 스트레스성 질환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일반적인 스트레스성 질환은 갑작스러운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데에 비해 울화병은 같은 스트레스를 반년 이상 지속적으로 받는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울화병은 본인이 어떤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고 또 그것을 해결할 방법이 무엇인지도 알지만 그러한 생각을 억누르고 또 참다보니 울화병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울화병은 주로 마음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데요, 억울한 감정을 제대로 발산하지 못하고 억제하는 가운데 일어나는 신경성인 화 즉, 울화로 인해 나타나는 병증을 일컫는 것입니다.

 

 

 

 

이런 울화병증상의 원인은 배우자와의 문제 혹은 시부모와의 갈등과 같이 가정적요인 혹은 가난과 실패, 좌절과 같은 사회적 요인과 같이 주로 외부적인 요인에 많이 기인하고 있는데요. 또 개인의 성격적인 특성상 속상하거나 억울하거나 분하거나 화남, 증오 등과 같은 감정을 쉽게 풀지 못하고 담아두는데서 이러한 울화병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나 우리나라는 위계질서를 미덕으로 하는 사회인지라 자신의 생각을 그대로 피력하기가 어렵고 또 윗사람을 대하는 것이 어려워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나타내지 못하고 가까운 사람들에게도 솔직히 말하기 보다 알아서 내 뜻을 이해해주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내 뜻대로 되는 것이 없고 또 화가 나더라도 불만을 표출하지 못한 채 감정을 억누르고 억압하다보니 이 모든 것들이 스트레스가 되고 그래서 울화병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울화병증상에 대해 맑은샘한의원에서는 스트레스 및 심리검사를 통해서 그에 맞는 처방을 하게 되는데요. 스트레스성 질환인 이런 울화병증상에는 침이 효과적이고 혈액이 기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몸을 편안히 이완시키는 효과를 갖습니다. 그 외에도 부항과 약물치료도 병행하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울화병 증상이 나타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맑은샘한의원에서 치료하시기 바랍니다.